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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중파, 케이블 할 것 없이 등장하는 게임 관련 TV CF들이 있다. 바로 덩치가 커진 새로운 시장, 모바일 게임 시장을 노리는 게임 업체들이 제작한 광고다. 그런데 대부분 상당히 잘 만들어진 수작, 네이티브 광고라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p> <p>네이티브 광고(native ad)는 해당 웹사이트에 맞게 고유한 방식으로 기획 및 제작된 광고를 말한다. '배너 광고의 폐해를 실감하고, 광고가 아닌 것처럼 자연스레 녹이는' 기법이다. 콘텐츠 속에 광고를 섞어 배열해놓는 것이 네이티브 광고다.</p> <p>게임의 네이티브 광고는 게임 상에 존재하는 콘텐츠를 소재로 해 특색 있게 풀이해 낸 광고이거나, 혹은 개성적인 자신들만의 매력을 드러낸 광고들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p> <p>당연히 재미없고 지지부진한, 고맙기는 하지만(……응?) 그다지 홍보 포인트가 강하지 않은 섹시 콘셉트 광고의 범람에서 玲??독보적인 존재를 뽐낼 수 있다 하겠다.</p>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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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for kakao의 TV CF.최근 가장 잘 만든 '핫'한 네이티브 CF |
그렇다면 최근 네이티브 광고로 주목을 받는 케이스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일단 영웅을 빼놓을 수 없다. 1월 초부터 공중파와 케이블 등에서 나오기 시작한 영웅 for kakao의 TV CF는 20여일 정도 방영을 하고 있다. 영화 '명량'으로 다시금 재조명을 받기 시작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등장으로 시작하는 영웅 for kakao의 TV CF는 황비홍, 마르쿠스가 등장해 실제 역사의 영웅들이 등장한다는 게임의 콘셉트를 확실하고 코믹하게, 그리고 시리어스하게 부각시킨다.</p> <p>퀄리티 있는 CF로 매출은 구글플레이 7위에서 3위로 급상승, 유저들로부터 호응을 얻어내고 있다. 특히 사회적으로 그야말로 '핫이슈'가 되었던 무한도전 '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 2부 방영 전 첫 등장한 CF는 그 반사이익을 누리며 상당힌 신규 유저들의 존재를 유입시켜줬고, 페이스북 좋아요 이벤트에서는 3일 만에 7만을 찍는 기염을 토했다.</p> <p>영웅 for kakao뿐만이 아니다. '전투는 계속된다'라는 슬로건으로 게임 화면과 다수의 직업군이 등장하는 게임 과정을 코믹하게 부각시킨 '클래시오브클랜', '칼 갈아요 칼'이라는 슬로건으로 하드한 액션을 부각시킨 '블레이드 for kakao' 피?최근 성과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네이티브 광고로 꼽아도 손색이 없다.</p> <p>■ 네이티브 광고, 게임의 몰입도까지 올린다
네이티브 광고가 왜 지금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일까. 그저 '잘 만든 광고이기 때문'일까.</p> <p>일단 '영웅 for kakao'의 CF로 다시 돌아가 보자. 영웅의 TV CF는 게임이 가지고 있는 핵심적인 콘텐츠이자 콘셉트인 '실존하는 영웅'을 극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특히 국내 게임 유저들이 가장 공감하고 호응을 보낼 수 있는 충무공을 처음부터 등장시킨 것은 궁금증과 함께 주목도를 올릴 수 있는 포인트다.</p> <p>특히 게임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스토리를 짧은 CF에 녹여낸 것이 눈에 띄는데, 앞서 언급했던 CF에서 등장하는 이순신과 황비홍, 마르쿠스를 팀으로 선택할 경우 특별한 효과를 부여하는 경우도 등장해 실제로 유저들이 CF를 보고 게임을 집중적으로 즐기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다. 마케팅이 실제 게임 플레이까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p>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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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시오브클랜'은 네이티브 광고를 통해 새로운 게임으로 완전히 거듭났다? |
섹시 콘셉트의 광고는 남녀노소의 눈을 즐겁게 하는 것이 사실이다. 섹시라는 콘셉트에 부합하는 것은 여성의 섹시미를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또 게이머들 중 다수는 여전히 남성들이 많기 때문에 이 효과도 그냥 무시할 수 있는 바는 아닌 것이 사실이다.</p> <p>하지만 최근에는 여기저기서 이와 같은 광고들이 난무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반드시 재미있게 만들어야 하는 광고만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극적인 광고가 효과가 있다고 해서 하나의 길로 '통일'하는 것은 시장의 고착화를 부추길 뿐이다.</p>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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