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형호 기자 ] 매출 대비 신약 연구개발비 비중이 15%를 넘어서는 상위 제약회사들이 잇따라 나타나고 있다.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15%’는 다국적 제약회사 수준에 버금가는 비중이다.
상위권 제약사 중에서 지난해 공격적인 연구개발비를 집행한 곳은 LG생명과학 한미약품 종근당이다. LG생명과학은 연구개발 비중이 가장 높은 국내 제약사 자리를 지난해에도 지켰다. 지난해 75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집행해 매출 대비 17.5%를 썼다.
매출의 약 17%를 신약 연구개발에 쓴 한미약품은 금액에서 1위였다. 한미약품은 당뇨신약 ‘퀀텀프로젝트’의 미국 임상 등을 위해 지난해 1270억원을 연구개발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국내 제약사로는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넘어선 유한양행의 연구개발비(약 600억원)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규모다. 9753억원의 매출로 2위를 기록한 녹십자의 지난해 연구개발비 비중은 8.7%(850억원)였다.
종근당도 최근 공격적인 연구개발에 나서고 있다. 임상과제 증가에 따른 연구인력 확충으로 연구개발비 비중이 매출 대비 14%까지 상승했다. 종근당은 지난해 연구개발에 약 750억원을 집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윤택 보건산업진흥원 제약단장은 “리베이트 등 영업마케팅이 아닌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胄?늘어난다는 것은 미래를 위한 투자이기 때문에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말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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