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웨이원 지음 / 류방승 옮김 / 청림출판 / 336쪽 / 1만5000원
[ 유재혁 기자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를 창업한 마윈 회장은 사람 관리와 인맥 관계의 최고수였다. 마윈이 곤경에 처했을 때 핵심 멤버들은 한 달에 겨우 500위안(약 9만원)을 받으며 일했고, 사업이 궤도에 올랐을 때도 그의 명령에 절대복종했다. 마윈의 미덕은 솔직함이다. 그는 멤버들과 진심으로 친분을 맺고 평등하게 소통한다. 남들에게 신뢰를 얻고 더 큰 보답을 받고 싶다면 반드시 솔직하다는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
어떻게 원하는 사람을 얻는가는 성공에 이르는 인맥 관리의 모든 것을 소개한다. 여섯 사람을 거치면 모든 사람과 통한다는 ‘육도인맥(六度人脈)’ 이론으로 중국에서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이 책은 인간관계의 본질을 유익한 사람과 친분을 맺고 이익을 서로 교환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인간관계를 그물처럼 촘촘하게 짜고, 원하는 사람과 더 빨리 연결될 수 있는 효율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인맥 관계의 비결을 장악한 사람은 타인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으로 여기고, 타인의 즐거움을 자신의 즐거움으로 안다. 그들은 또 친구의 친구를 내 친구로 만들 줄 알고, 고객들을 자신의 홍보대사로 포섭할 줄도 안다. 저자는 인맥 관리와 확장을 성공의 핵심 요소로 꼽고, 체계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접수중] 2015 한경 '중국주식 투자전략 대강연회' (여의도_3.5)
低신용자, 상반기부터 신용융자를 통한 주식투자 어려워진다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