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브리프)서울 중구, 불만족 민원 해결 ‘민원해소 상담센터’ 운영

입력 2015-03-03 11:08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다양하고 복잡한 민원을 신속하고 책임있게 처리하기 위해 ‘민원해소 상담센터’를 운영한다고 3일 발표했다.

감사담당관 민원순찰팀에 마련된 민원해소 상담센터는 구민 누구나 직접 방문 또는 전화로 상담가능하다. 대상 민원은 주로 해당부서에서 처리되지 못한 반복적이고 장기적인 민원이다.

구는 상담센터에서 신고를 받아 이해설득이 가능한 민원은 처리부서와 감사담당관의 대책회의 등을 통해 충분한 설명과 상담으로 공동대응토록 할 예정이다. 민원이 발생하면 부서 관리자가 적극 나서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팀장, 과장, 국장 등의 단계별 상담을 추진해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민원문제 해결에 나설 계획이다.

이 같은 절차에도 민원이 해결되지 않으면 부구청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처리 부서 국장 이하 직원, 변호사, 건축사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원해소 조정위원회’를 열어 해결방안과 사후 대책 등을 협의한다.

지난해 감사담당관에 접수된 민원건수는 7022건에 이른다. 인터넷 4813건, 서면 421건이었으며 전화민원 1188건, 직접방문 민원은 600건이었다. 고질민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화민원과 직접방문 중 이해설득이나 요구가 해결된 건은 84.4%였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상습적인 고질민원에 대해서는 분석과 체계적인 처리 과정으로 민원인珦?소통 괴리감을 줄이고 신속하게 대응해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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