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관계자는 “채권기관의 입장이 엇갈려 결론을 내지 못했다”며 “최종 지원 여부는 각 기관의 서면제출이 완료된 뒤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SPP조선은 2010년 5월 자율협약에 들어가 6000억원 가량의 신규 자금을 지원받았다. 하지지만 조선업 불황으로 경영 정상화에 애를 먹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을 포함,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등 정부가 지분을 보유한 금융회사들(채권액 비중 66%)은 추가 자금 지원에 동의하고 있다. 신한은행(채권액 비중 7%)은 다른 채권은행의 반대매수청구권 행사가 없다는 전제하에 추가 자금 지원에 동의한다는 ‘조건부 동의’ 의견을 낸 상태다.
그러나 국민, 한국스탠다드차타드, 외환 등 다른 채권은행은 자금 지원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이들 은행이 반대매수청구권 행사할 경우 가결 조건(채권액 75% 이상 동의)을 채우지 못할 수도 있다.
금융권에서는 채권단이 추가 자금을 지원하지 못할 경우 SPP조선이 법정관리에 돌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자율협약 조선사인 성동조선 역시 SPP조선의 추가지원 결정에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각 채권기관의 공식 입장은 서면으로 제출되기 때문에 추가 자금지원 결정 여부는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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