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이미지, IT서 한류로 이동

입력 2015-03-10 20:38   수정 2015-03-11 04:47

문체부 설문…"17%가 K팝 꼽아"


[ 이승우 기자 ]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가 ‘첨단 정보기술(IT)산업’에서 K팝을 비롯한 ‘한류’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 10일 발표한 제4차 해외 한류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묻는 조사에서 응답자의 17.2%가 K팝을 꼽았다. 한식(10.5%)과 첨단 IT산업(10.4%) 등이 뒤를 이었다. 1차 조사(2012년 2월)에선 드라마(18.3%), 2차(2012년 11월)는 한식(15.8%), 3차(2014년 2월)에선 첨단 IT산업(14.5%)이 각각 1위였다.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문화콘텐츠’(중복 선택)에서는 한식(42.6%), 음악(36.4%), 패션(35.3%), 영화(29.7%), 드라마(28.2%), 게임(26.9%) 순으로 집계됐다.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한식, 패션 등 생활문화까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국가별 인기 콘텐츠 1, 2위까지 살펴보면 한식은 10개국, K팝은 8개국 순위에 올랐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고르게 분포된 셈이다. 반면 지난해 중국발 한류 열풍의 주역이었던 드라마는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등 중화권 3개국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다.

‘한류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幸?〈?‘4년 이내에 끝날 것’이란 부정적 응답이 57.2%로 가장 많았다. 3차 조사의 61.6%보다 4.4%포인트 줄어들었다. ‘5년 이상’과 ‘10년 이상’ 지속될 것이란 긍정적 응답은 각각 19.9%, 22.9%로 나타났다. 이전 조사 대비 3.6%포인트, 0.7%포인트 늘어났다.

개선이 시급한 문제점으로는 ‘공용어나 자국어로 된 한국 대중문화 정보가 부족하다’ ‘콘텐츠 자막·더빙이 불완전하다’ ‘한류 체험 기회가 부족하다’ 등이 손꼽혔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지속적인 콘텐츠 유입과 이용의 선순환 구조 확립을 위해 불편 사항을 차례로 해소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호주 미국 브라질 프랑스 영국 러시아 아랍에미리트(UAE)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14개국, 국가별 400명씩 총 56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부동산 업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3월 은행 특판금리 잡아라!
아파트 전세가율 70%육박..수요자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이자 절감해야..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痴?왕중왕전 함께하기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