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이날 오전 9시30분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현대차 사장, 이경훈 노조지부장 등 노사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3차 본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외부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지난 1,2월 실시한 유럽 및 일본의 선진임금체계 벤치마킹에 대한 최종 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외 벤치마킹 결과 보고를 진행한 자문위원 김동원 고려대 교수는 "유럽과 일본의 벤치마킹을 다녀 온 후 현대차 노사에 던지는 화두는 '일'과 '숙련'의 가치를 반영하는 임금체계에 대한 고민"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현대차의 새로운 임금체계는 노동조합이 추구하는 형평성과 회사가 목표로 하는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균형 잡힌 임금제도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 국내공장 근로자의 기본급은 연령(근속)에 따라 임금이 매년 자동으로 증가하는 호봉제다.
반면 독일은 지식과 능력, 사고력, 재량권, 의사소통, 관리 능력 등에 따라 기본급을 1등급에서 17등급으로 나누고 등급에 따라 임금이 차등 지급된다. 지난해 기준 뗌?금속노조 바덴뷔르템베르크 지구의 사례를 보면 17등급의 임금은 1등급의 2.5배에 달했다.
보고서는 근로자의 작업 성과에 따라 임금을 차등 지급하는 일본 도요타의 합리적인 임금체계에 대한 조사 결과도 내놨다. 2000년 이전의 도요타 임금체계는 현대차와 유사한 기본급, 직능급, 연령급, 생산성급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00년과 2004년 두 차례 걸쳐 임금구조를 개선했다고 전했다.
현대차 노사 실무자와 자문위원들은 올 초 독일과 프랑스의 사용자연합 단체 등을 방문했으며 독일 아우디 임금관리부서 팀장 간담회 등을 통해 유럽 자동차업체의 임금체계 변화 추이와 구성 사례를 살펴봤다.
또 유럽의 임금 전문가인 독일 튀빙겐대학 베르너 슈미트 교수와의 미팅을 통해 현대차 임금체계의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달에는 일본 노동단체를 방문하고 일본 미에단기대학 스기야마 나오시 교수 등 자동차업체 임금 전문가들과 세미나를 갖기도 했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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