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연구회 외 지음 / 조은아 옮김 / 비즈니스맵 / 360쪽 / 1만5000원
O2O, 즉 ‘Online to Offline’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으로 소비자를 유도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반대로 ‘Offline to Online’도 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온라인에서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전자상거래 분야 싱크탱크로 유명한 EC연구회가 지은 《오투오 마케팅 혁명》은 빅데이터 시대에 유력하게 떠오르는 비즈니스 모델인 ‘O2O 마케팅’과 그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제시한다. O2O 마케팅의 의미와 등장 배경,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 시스템 전략, 고객을 불러 모으는 이동자 마케팅, O2O에 필요한 이용자 데이터의 활용을 비롯한 O2O 마케팅의 28가지 전략, 작은 기업을 위한 O2O 맞춤형 전략, O2O 및 옴니채널 마케팅 성공 사례 등이 담겨 있다.
온·오프라인의 융합은 새로운 유통혁명이자 소매혁명이라고 불릴 정도로 현재 세계가 주목하는 트렌드다. O2O 마케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융합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새로운 마케팅 활동이다. ‘옴니채널(omni-channel)’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모든 쇼핑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일관된 쇼핑을 경험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이다.
O2O와 옴니채널은 이미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노무라종합연구소에 따르면 일본의 O2O 시장 규모는 2012년 현재 30조엔(약 300조원)에 달한다. O2O 마케팅이 등장한 데는 네 가지 배경이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 GPS 기능의 활용,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보급, 소매 유통업 마케팅 전략인 옴니채널의 전개다.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않는 고객을 오프라인 상점으로 유도하는 성공사례로 생활잡화 업체 무인양품(사진)을 들 수 있다. 무인양품에서 보내는 뉴스레터 회원 중 상당수가 2년 이상 온라인으로 한 번도 구매하지 않은 회원이었다. 그런데도 이들에게 뉴스레터를 보내자 결과가 매우 좋았다. 무인양품 고객 중에는 매장을 직접 방문해 쇼핑을 즐기는 사람이 많았는데, 무리하게 온라인 사이트로 유도하지 않고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도하는 내용으로 레터를 보낸 것이 주효했다. O2O와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은 성공이었다.
온라인 상점은 오프라인 융합을 위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오 마이 글라스’는 고객에게 맞는 안경, 선글라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기존 홈쇼핑에서 안경을 구매하려 할 때 가장 불편한 점은 시력 검사와 실물 확인이 안 된다는 것이었다. 이 업체는 오프라인 안경점과 제휴해 온라인으로 구매하기 전 마음에 드는 안경을 직접 착용해볼 수 있도록 했다. 오프라인과 융합한 O2O 전략을 활 淪?차별화를 도모한 성공 사례다.
O2O와 옴니채널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융합전략을 채택해 매출 실적과 고객 만족도를 비약적으로 증대하려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경영 방침이 중요하다. 더불어 온·오프라인 부문 모두를 동일한 임원이 담당하는 과감하고 새로운 조직 체계가 필요하다고 책은 설명한다.
강경태 < 한국CEO연구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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