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급 받는 거래 은행 믿고 찾았다가...금액도! 금리도! 기대이하!"
- "금리 갈아타기는 필수! 그런데 믿을 만한 정보가 없어요"
- "같은 은행도 지점마다 금리가 다르네요"
부동산업계 “기존 대출자 갈아타기는 필수! 신규 대출자는 선택!”
업계 전문가들은 ‘주택대출금리가 많이 하락한 만큼 신규 주택을 구입할 때만 아니라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대출을 저금리로 갈아타기 위해서도 상담을 받아야 된다’며 아파트담보대출이 있다면 대출이자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어 최근 은행권 대출상품은 우대금리에 따라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여러 은행의 대출상품을 비교 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우대금리를 적용하게 되면 2%p 중.후반대의 대출금리가 가능하다 보니 자신의 대출이자와 비교해보고 더 저렴한 은행으로 갈아타는 방법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단, 주택구입자금대출은 신보출연료에 따라 금리가 가산되는 경우가 있다.
“사상초유 ?1%대 기준금리… 봄 이사철 ‘변수’되나..주택매매 들썩
한국은행은 12일 정례회의에서 3월 기준금리를 연 2.00%에서 0.25%포인트 인하한 1.75%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국내 기준금리 인하로 사상 처음으로 1%시대에 진입하게 됐다.
한편 지난 2월 주택담보대출이 전월에 비해 4조2000억원 증가하며 평균 증가규모의 3배를 웃돌았다. 한국은행이 11일 발표한 '2015년 2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2월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증가액은 4조2000억원으로 전월 2조5000억원에 비해 크게 늘었다. 주택대출이 증가한 이유는 지난 8월 대출한도를 결정하는 LTV가 상향되었고 대출금리가 최저금리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주된 이유다.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_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전격 출시!
또한 다른 은행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타기 앞서 자신의 대출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얼마나 있는지? 자신의 대출금리형태와 가산금리는 어느 정도인지? 비교해봐야 한다. 만약 이자만 내고 있는 대출이거나 변동금리의 대출상품을 이용 중이라면 24일 시행예정인 안심전환대출 대상에 포함 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은행 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해볼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 금리비교 서비스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관계자는 13일 “전업주부를 비롯한 은행에 방문하기 힘든 직장인, 최근 3,40대 위주로 상담문의(1600-2599)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고 전했다.
“금리비교 서비스는 전 과정이 무료이며 별도로 신용조회절차가 없어 안전하다”고 밝혔다.
부동산 업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3월 은행 특판금리 잡아라!
아파트 전세가율 70%육박..수요자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이자 절감해야..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