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임금개선 자문위원회는 현대차 노사에 "복잡한 수당체계를 단순화하고 숙련급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대차 노사는 20일 오전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4차 본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윤갑한 현대차 사장, 이경훈 노조지부장 등 노사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통상임금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들어진 임금개선 자문위는 현대차 임금체계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서를 노사 양측에 전달했다. 자문위 구성원은 김동원 고려대 경영학 교수, 정승국 중앙승가대 사회학 교수, 김동배 인천대 경영학 교수, 이상민 한양대 경영학 교수 등 외부 전문가 4명으로 현대차 노사가 함께 추진해 구성했다.
자문위가 제시한 임금체계 개선 방향은 △기본급 중심의 임금체계 및 임금구성 단순화 △직무, 역할의 가치에 따른 수당 단순화 △숙련급 도입 △산정 기준에 의한 성과배분제 도입 등 4가지다.
자문위는 "기본급 중심의 임금체계 구성을 통해 임금구성을 단순화해 조합원의 임금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수당을 통폐합하고 불필요한 임금항목을 제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의 직무, 역할 관련 수당은 직무 역할의 난이도, 역량, 숙련의 차이가 명확하게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노사 공동으로 직무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수당 지급기준 및 방식을 재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문위는 숙련에 기반한 임금체계 도입도 제시했다. 숙련의 단계를 습득-향상-완성 3단계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임금정책을 반영하는 체계다.
자문위는 "전사적 성과에 따라 사전에 결정된 산정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이윤배분을 실시하자"며 "'노사공동성과배분위원회'를 구성해 성과배분 산정식을 설정하고 운영기준을 노사 공동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김근희 기자 tkfcka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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