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환형 인천 강화소방서장은 이날 사고 현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화재 텐트는 1분 만에 급격히 전소한 것으로 파악했다"며 "텐트 내부에 있던 사망자들은 불에 타 숨진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류 서장과의 일문일답.
-화재 원인은.
"텐트가 전소해 화재 원인으로 볼 수 있는 증거물이 별로 없다. 화재 텐트 입구에서 좌측 1m 지점에 컴퓨터, 냉장고, 탁자 등이 있었다. 정확한 원인은 정밀조사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텐트 내부에 인화물질이 있었나.
"내부에 인화물질이 있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텐트가 연소가 잘 되는 소재로 돼 있어 불이 순식간에 번진 것 같다. 텐트 소재의 정확한 명칭은 더 감식을 해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정확한 화재 발생 시각은.
"이날 오전 2시 12분께 신고를 접수하고 13분 뒤에 현장에 도착했다. 도착했을 때 텐트는 모두 전소한 상태였다. 신고 시간 이전에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 목격자들의 진술을 토대로 정확한 화재 시각을 파악하고 있다."
-화재 전 어린이들은 어제 텐트에 들어갔나.
"어린이들은 전날 저녁때 텐트에 일찍 들어가 잠을 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어른 2명은 술을 늦게까지 마셨다고 이곳 관리자가 진술했다. 텐트에는 두 가족이 있었고 이들의 관계는 선후배 관계 로 추정하고 있다."
-소화시설은 없었나.
"마당에 소화기 5대가 있었고 이곳 관리인 등이 사용해 불을 진압하려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불이 삽시간에 번져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것 같다."
- 생존한 아동은 어떻게 텐트를 빠져나왔나.
"목격자들에 따르면 이 아동은 화재에 놀라서 깬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아동은 입구 쪽에 서 있다가 성인에게 구조됐다. 2도 화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특집_기준금리1%대] 안심전환,디딤돌대출,수익공유형모기지…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따져봐야…
[특집_기준금리1%대]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2%시대…대출받아 집 사야 하나요?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10%돌파! 1위 참가자는 30%대 기록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