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간한 '2015년 유통산업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쇼핑 매출액은 13조1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1년보다 12조5000억원 증가한 수준이다.
대한상의는 "모바일을 통한 검색 및 결제기능이 향상되면서 온라인쇼핑채널이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PC를 통한 온라인매출은 1조8000억원 감소했지만 모바일쇼핑 매출액은 7조2000억원 증가했다.
오프라인 소매채널의 희비도 엇갈렸다.
전통의 유통 강자였던 대형마트(-3.4%), 백화점(-1.6%), 슈퍼마켓(0.8%) 등은 매출이 줄거나 성장률이 부진했지만 1~2인 가구의 증가 등으로 편의점(8.7%)은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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