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맛 감정단] '제철 별미'로 맞는 봄…주꾸미 맛집

입력 2015-03-25 09:22  

여기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추천하는 진짜 맛집이 있다. 한국경제신문 온라인미디어 [한경닷컴]은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전문기업 씨온(SeeOn)과 손잡고, 맛집 추천 서비스인 식신 핫플레이스에서 가장 인기있는 맛집을 엄선한다. 특정 지역 또는 특정 테마에서 상위 몇 개 맛집을 추려내는 작업을 택했다. 'SNS 맛 감정단'은 매주 수요일 연재된다. [편집자 주]

3월 말부터 4월 초는 주꾸미가 가장 맛있는 철이다. 겨우내 깊은 바다 속에 있다가 봄을 맞아 연안으로 올라온 주꾸미들은 알을 품고 살이 통통하게 오른다. 살짝 익힌 주꾸미는 쫄깃하고 감칠맛이 훌륭하다. 서천과 보령에서는 봄철 주꾸미 축제로 수많은 인파를 끌어모으기도 한다. 제철을 맞은 주꾸미가 펼치는 맛의 유혹! 25일 SNS 맛 감정단에서는 사용자들이 강력하게 추천한 주꾸미 맛집을 소개한다.

◆ 동백꽃 구경하고 제철 주꾸미 드세요 '서천 서산회관'


주꾸미 축제를 방문할 예정이 있다면 반드시 만나게 되는 서산회관. 주꾸미 축제가 열리는 동백나무숲으로 가는 길목에 커다랗게 쓰여있는 '주꾸미 전문점'이라는 간판이 눈에 띈다. 주 메뉴?주꾸미 철판볶음과 샤브샤브다. 보통 철판볶음을 많이 주문하는 편인데 주문하자마자 수북한 미나리와 양파를 넣고 양념을 잘 버무린 주꾸미를 내준다. 살아있는 상태에서 바로 무쳐내기 때문에 손님상 위에서까지 꿈틀대는 주꾸미도 있다. 불을 올리면 미나리가 서서히 익어가면서 향긋한 냄새를 뿜는다. 주꾸미와 야채를 대강 건져먹었다면 볶음밥으로 마무리를 해야 아쉽지 않다. 맛은 좋으나 축제 기간엔 사람이 너무 많아 좋은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 매운맛이 당길 땐 나정순 할매의 주꾸미 '용두동 호남식당'

제기동역 6번 출구에서 조금 걷다 보면 귀여운 주꾸미 동상을 발견할 수 있다. 1990년대 초부터 주꾸미 음식점들이 하나 둘 들어서며 주꾸미 골목이 형성된 것. 이 동네의 원조집인 나정순할매주꾸미는 제철을 맞아 손님이 줄을 서서 기다린다. 국내산은 아니지만 질 좋은 주꾸미를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매콤하게 양념된 주꾸미를 불판에서 살짝 익힌 후 깻잎 위에 마요네즈 소스로 양념된 천사채와 함께 싸먹으면 된다. 매운맛을 천사채가 중화시켜주면서 맛의 밸런스가 좋은 편이다. 주꾸미 양념에 볶아 먹는 볶음밥도 별미다.

◆ 소금과 양념 두 가지 맛의 주꾸미! '양재동 황재벌'


30년 넘게 서울 양재동에서 매콤한 숯불 구이를 판매하고 있는 황재벌. 주꾸미와 곰장어, 닭발 등을 판매한다. 오동통한 주꾸미를 소금구이와 양념구이의 두 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다. 소금구이는 매운 것을 못 먹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트레이드 마크인 양념구이는 매콤 달콤한 양념을 발라 숯불에 지글지글 익혀 먹는 맛이 훌륭하다. 사이드 메뉴인 주먹밥도 빠질 수 없다.

◆ 서울에서 맛 보는 국산 주꾸미 '신사쭈꾸미'

서울에서 국내산 주꾸미를 맛볼 수 있는 식당이다. 도산대로 인근에 위치한 신사주꾸미는 주꾸미 제철 시즌에 많은 양의 주꾸미를 구입해서 냉동 보관 해놓고 사용한다. 양념숯불구이나 소금구이, 볶음과 데침 등을 판매한다. 저렴한 가격(양념숯불구이 1인분 9000원)은 만족도를 더욱 높여준다. 전화로 미리 요청하면 얼리지 않은 생물 주꾸미도 준비해주니 가까운 곳에서 봄 주꾸미의 맛을 느껴보자.

◆ 공기 좋은 곳으로 먹방 나들이 '청계산 한소반쭈꾸미'


공기 좋은 청계산에서 은은한 물결이 이는 대왕저수지의 풍경을 바라보며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주말이면 나들이와 함께 주꾸미 맛을 보려는 사람들로 대기인원이 있는 편이다. 탱글탱글한 주꾸미를 매운 양념장에 버무려 화덕에서 숯불로 구워내 은은한 향이 난다. 한 입 먹어보면 알싸한 맛에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힌다. 반찬으로 내주는 무채와 콩나물, 주꾸미를 떠서 개인 그릇에 넣고 슥슥 비벼 먹으면 스트레스가 확 풀린다. 다 먹은 후엔 커피나 아이스티를 선택해서 먹을 수 있다.



한경닷컴 최유리 기자 nowher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특집_기준금리1%대] 안심전환,디딤돌대출,수익공유형모기지…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따져봐야…
[특집_기준금리1%대]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2%시대…대출받아 집 사야 하나요?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10%돌파! 1위 참가자는 30%대 기록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