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업계에 따르면 1월 초 42.1%에 달했던 담배 판매 감소폭이 17.5%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담뱃값이 2천원 가량 오르면서 담배 판매량은 줄었음에도 담배 판매금액은 크게 늘었다. 한 편의점의 통계 결과를 살펴보면 담배 판매율이 감소폭이 42.1%였던 1월 첫째 주에는 매출액도 23.5% 줄었다.
하지만, 판매율 감소폭이 30%대로 진입한 1월 넷째 주부터 매출액은 증가세로 돌아섰고, 감소폭이 10%로 줄어든 3월 셋째 주에는 담배 매출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44.2%나 늘었다.
올해 들어 지난 22일까지 누적 판매를 보면 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9.2% 감소했지만, 판매 금액은 19.5% 늘었다.
편의점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새해 금연 결심 때문에 1-2월에는 담배 판매가 줄다가 금연을 포기하는 사람이 늘면서 3월부터 판매가 다시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며 "담뱃값 인상과 작년 말 사재기의 영향으로 올 초 급감했던 담배 판매가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KT&G 관계자는 "2004년 담뱃값이 500원 올랐을 당시 위축됐던 판매가 완전히 회복되는 데에는 6-7개월가량 걸렸다"며 "이번에는 가격 인상 폭이 훨씬 크기 때문에 어느 정도로 회복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판매 감소폭 자료를 접한 누리꾼들은 "담배 판매 감소폭, 창조경제네", "담배 판매 감소폭, 끊기 힘들더라", "담배 판매 감소폭, 사재기 한 걸 다 핀 것 뿐", "담배 판매 감소폭, 반드시 끊을 것"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