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경아 연구원은 "지금은 저가항공사보다 탑승률 개선 여지가 많은 대형항공사 주식을 사야할 때"라며 "항공권 가격 하락에 따라 저조했던 여객 탑승률 회복폭이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기존 탑승률이 80% 이상으로 높게 유지되고 있었기 때문에 수요 증대 효과가 상대적으로 미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대한항공은 단거리 대비 장거리 여객수요의 회복 속도가 느리기는 하지만 바닥을 확인했다는 것이 엄 연구원의 의견.
유가 하락에 따른 비용 감소 효과도 대형항공사에 더 크게 나타난다는 분석이다. 대한항공의 지난해 매출 대비 연료비 비중은 35%로 저가항공사의 비중(33.3%)보다 1.7%포인트 높았다.
또 항공화물사업의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의견.
엄 연구원은 "올 1분기 대한항공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보다 932.2% 증가한 2184억원으로 추정된다"며 "유가 하락으로 인한 연료비 절감 효과와 수요 회복에 따른 탑승률 상승 효과가 주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박희진 기자 hotimp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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