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A가 발표한 2013년형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 현황에 따르면 현대차는 EPA가 1마일(약 1.6㎞) 주행 시 요구한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 기준인 263g보다 27g 적은 236g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주요 자동차 제작사 13곳(미국 내 연간 판매 5만대 이상) 가운데 EPA가 제시한 목표치와 실제 배출 수치의 차이가 가장 컸다. 기아차도 EPA가 제시한 기준(1마일당 CO₂259g)보다 11g 낮은 248g을 배출했다.
EPA는 회사마다 다른 목표치를 제시했다. EPA가 13개 제작사 전체에 요구한 기준은 평균 292g이었고 실제 달성치는 이보다 12g 적은 280g이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배출량 절대 규모도 가장 작았다. 마쓰다(251g), 닛산(260g), 스바루(264g) 등이 현대·기아차의 뒤를 이었다.
13개 제작사 가운데 현대·기아차와 포드, GM, 도요타, 스바루, 닛산, 혼다, 마쓰다 등 9곳은 EPA의 목표를 달성했으나 피아트·크라이슬러, 메르세데스벤츠, BMW, 폭스바겐 등 4곳은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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