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고정금리 & 비 거치식 대출자, 2% 대 갈아타기
- 고정금리 및 2금융권 주택담보대출로 금리 비교로 가계 부채 개선
◇ 달콤한 저금리 대출, 책임 못 질 30대 하우스푸어 양산
올 들어 주택 시장에는 '역대 최대'란 말이 자주 나온다. 건설사들이 앞 다퉈 새 아파트를 쏟아내고, 당장 올 2분기에는 15년 만에 최대 물량이 쏟아질 것이란 집계가 나왔다. 이처럼 주택 물량이 급증한 것은 한마디로 집이 잘 팔리기 때문이다.
부동산전문가들은 "전세난에 지친 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에 나서면서, 분양시장이 호황을 보이고 있고, 집을 사기 좋은 환경이 갖춰진 것이 아니라 떠밀리듯 빚을 내 집을 사는 분위기다.“
최근 이슈가 된 '30대의 주택담보대출 급증'이 이를 반증한다. 국민·신한·우리·하나 등 4대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에 따르면 39세 이하의 대출 잔액 증가율은 23.6%나 됐다. 실제로 모델하우스를 가보면 내 집 마련에 30대의 관심이 커졌음을 알 수 있다. 이달 분양에 나선 한 현장에는 신혼부부 등 젊은층이 다수 눈에 띄었다.
분양가격이 최소 3억원 이상인 아파트를 청약하기 위해 30대들이 모델하우스를 찾는 것은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 대한민국 평균 근로자라면 이 연령대에 아파트 청약은 꿈꾸기 힘들다. 기자가 만난 이들은 하나같이 대출을 이야기했다.
한 분양 상담사는 "30대 신혼부부 상담객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또 "자본금이 얼마 없는데 청약할 수 있냐"고 묻자, "대출을 통해 충분히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며 '빚' 내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줬다.
부동산경기가 침체되면서 사회적 문제가 됐던 '하우스푸어'가 떠올랐다. 주로 50대에서 문제가 됐던 하우스 푸어가 30대의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지 우려됐다. 1% 저금리 시대, 정부는 대출이 주택시장 안정화의 해답이 아님을 알아야 할 것이다.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한국경제 온라인 매체사 한경닷컴은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 뱅크아울렛 ”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운영업체 측은 각 은행별 금리를 실시간으로 비교해주고, 1대1 주택담보대출 전문 컨설팅으로 소비자에게 맞는 대출 계획이나 이용 기간을 고려하여 가장 저렴하고 적합한 대출상품을 이용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갈아타기 외에 전세자금, 빌라, 임대아파트 보증금 담보대출 등 까지도 금리비교를 할 수 있어 대출상품의 선택과 효율적인 부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이고 있다. 특히 주택이나 아파트를 구입하는 고객들이 점점 늘면서 필요서류, 부수거래, 중도상환 수수료 등을 꼼꼼히 체크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을 찾아야 되며, 대출 초보자들도 은행을 직접 방문하기 보다는 온라인 상담을 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 주택 매매.전세 거래가 늘면서 부동산 담보대출을 체크하자!!
한경닷컴-뱅크아울렛(www.hk-bank.co.kr)은 주택 및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업체인 ㈜와우크레딧과 함께 "초 저금리 시대 분위기를 맞추어 복잡한 주택대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담보대출금리 비교사이트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면서 "개개인이 금융사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근래 발표된 저금리 정책 및 전셋 값 상승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해당 금융상품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상태다.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기보다는 자사의 금리비교 사이트를 통해 우선적으로 상담받기를 권유 드린다."라고 전했다. 모든 상담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무료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단순 상담을 통해 실시간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및 중도상환수수료, 대출 상환 계획 등의 금융컨설팅을 안내받을 수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 www.hk-bank.co.kr ) 상담 : 1600-2599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