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오감(五感) 자극하는 '깜짝' 스킨십 마케팅

입력 2015-04-16 09:44  

TV홈쇼핑, 가상 현실 체험, 일반인 모델선정에서 현장 투어 버스까지
건설사 "홍보 효과 높이고 좋은 청약 결과 기대"



[ 김하나 기자 ]"고객들의 눈, 코, 입을 사로 잡아라."

아파트 분양 현장에 특명이 떨어졌다. 전국에서 청약열풍이 거센 가운데 건설사들이 수요자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각종 마케팅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 기존의 단순한 경품행사나 증정행사가 아닌 고객이 직접 참여하거나 다양한 홍보수단들을 활용하고 있다.

건설사들은 전통적 마케팅 수단만으로는 수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워졌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1순위 청약 통장이 늘어나면서 수요자들의 범위가 넓어진 것도 한 이유다. 예전보다는 폭넓게 시선을 끌어야 하는 까닭에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눈과 발 사로잡은 홈쇼핑·버스투어·가상체험, 청약 1순위 잇단 마감

실제 이러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롯데건설은 지난 3일 모델하우스 개관과 함께 ‘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를 TV홈쇼핑을 통해서도 선보였다. 서울권 신규 아파트로는 최초의 홈쇼핑 출연이었다.

모델하우스 방문이 어렵거나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은 수요자들에게 구체적인 분양조건과 세부 상품 특장점 등을 소개했다. 방송 중 접수된 상담예약 건수만 4000여건으로 집계됐다. 이 단지는 청약에서 평균 4.15대 1로 전 주택형 마감을 기록했다.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 수지’는 모델하우스를 열기 전 다양한 분양정보를 얻을 수 있는 현장홍보관을 운영했다.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현장 투어버스를 운영해 사업지 특장점 및 주변개발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단지는 계약 3일 만인 지난 10일 완판됐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프리미어팰리스’에서 볼 수 있는 야경을 촬영, 가상현실로 제작해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모델하우스를 열기 전 지역 수요자들을 위한 사전 홍보관인 ‘웰컴라운지’를 운영했다. 지난 11~12일에는 당첨자들을 위한 별도의 시간인 ‘당첨자의 날’ 행사를 열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고객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고객밀착형 마케팅은 사업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를 높여 분양 결과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출퇴근길 카페운영, 등산로 홍보, 일반인 모델 선정 등 다양

이 같은 분위기에 분양을 앞둔 단지들도 고객과의 스킨십을 이용한 다양한 고객밀착형 마케팅을 진행중이다.

모델하우스를 오픈 예정인 ‘e편한세상 신촌’은 ‘무빙 카페(오렌지카페)’를 운영 중이다. 평일에는 을지로, 광화문, 종로 등 도심업무지막?출퇴근하는 직장인을 타깃으로 운영하고 있다. 주말에는 안산, 한강난지캠핑장 등으로 나들이 나온 수요자를 대상으로 커피와 음료를 나눠주며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오는 17일 모델하우스를 개관하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백련산 4차’는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듣기 위해 단지 인근에 위치한 북한산에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지하철 독바위역과 불광역 근처에서 상품정보전달 및 음료수 등을 나눠주고 있다. 신학기에는 단지 주변 초등학교에서 학용품을 나눠주는 홍보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반도건설이 이달 중 의정부 민락2지구 B10블록에서 ‘의정부 민락2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를 분양한다. 홍보모델로 지역 주민을 선정해 지역 주민들과 연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보통 아파트 분양광고 모델로 빅모델을 활용하는 것과 차별을 뒀다.

아이에스동서가 5월 하남 현안2지구 C-1블록에 ‘하남 유니온시티 에일린의 뜰’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투어버스를 운행하며 현장투어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장투어에는 사업지를 둘러보며 단지 특장점 및 주변개발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분양과 관련된 개별상담도 진행 할 예정이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안심전환대출 '무용지물'…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돌파구'
[스타워즈 왕중왕전]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20%돌파! 역대 최고기록 갱신중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