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위기의 홈쇼핑, 재승인 향방은…

입력 2015-04-24 11:50   수정 2015-04-24 17:29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NS홈쇼핑에 대한 재승인 심사가 다음 주로 다가왔다. 현대홈쇼핑, NS홈쇼핑과 달리 롯데홈쇼핑은 바짝 긴장한 상태다. 회사의 운명이 걸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신헌 전 대표가 불공정 거래행위로 구속된 데다가 최근 공정위의 행정처분에서도 가장 많은 위반 건수를 기록했다.

지난달 공정위는 '홈쇼핑사들의 납품업체에 대한 횡포'를 조사하고 6개 홈쇼핑사에 총 143억68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롯데홈쇼핑은 '계약서 없이 방송 후 판매 조건 강요', '판촉비 부당 전가', '추가 할인 비용 전가' 등 6개 항목에서 불공정 행위가 적발됐다. 공정위가 부과한 과징금만 37억4200만원에 달했다.

이런 상황에서 재승인 심사가 다가와 자칫하면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한층 강화된 심사요건이 문제다.

미래부의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재승인 심사 기본계획’에 따르면 1000점 만점 중 650점을 얻어야 재승인이 결정된다.

하지만 올해 심사에서는 200점이 걸려 있는 ‘방송의 공적 책임, 공정성, 공익성의 실현 가능성’ 항목과 90점이 걸린 ‘조직 및 인력운영 등 경영계획의 弧ㅌ?rsquo; 항목에서 50% 이상의 점수를 얻지 못하면 총점 650점이 넘어도 탈락한다.

롯데홈쇼핑의 경우 전 대표가 불공정 행위로 인해 구속되기까지 한 만큼 조직 및 인력운영 점수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는 평가다. 또한 만점 외 감점대상인 시정명령 횟수와 불이행 사례에서도 감점이 예상된다.

그럼에도 롯데홈쇼핑의 재승인 탈락은 일어나기 힘든 시나리오라는 것이 업계의 반응이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매출 8748억원, 영업이익 983억원을 올린 업계 3위권 업체다. 직원 수만 2000여 명에 달하며 협력사도 400개 이상이다. 롯데홈쇼핑이 재승인 심사에서 탈락하면 이들이 모두 새 직장과 거래처를 찾아야 하는 셈이다.

롯데홈쇼핑이 많은 부정을 저질렀던 것은 사실이지만 극약처방을 내리기엔 ‘딸린 식구’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승인 유효기간이 현행 5년에서 2년으로 단축할 수 있도록 변경된 것을 들어 승인기간 텀을 짧게 두는 식으로 ‘주의’를 주지 않겠냐는 의견이 다수다.

롯데홈쇼핑 측도 재승인 인가를 받아내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중소기업과 영세상인들을 위해 부산에 ‘스마트스튜디오’를 오픈해 콘텐츠 제작, 컨설팅을 돕고 있으며 이들의 판로 확대를 위해 자율입점 형식으로 운영되는 T-커머스 롯데OneTV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한 경영 투명성과 고객, 협력사 분쟁 조정을 담당하는 ‘경영투명성위원회 사무국’을 만들어 과거의 문제들을 개선하겠다는 움직임?보이고 있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일각에서는 재승인을 위한 ‘보여주기식’ 행동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롯데홈쇼핑 측은 재승인과 별개로 진행되는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롯데OneTV는 오래 전부터 팀을 구성하고 준비해왔던 일이며 다른 사회공헌 활동 역시 출범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진행해 오던 것이라는 것이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지난해 사건 이후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체질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변화와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노력을 평가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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