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부분의 가정은 가장 큰 자산이 주택이지만, 가장 큰 부채도 주택이다. 주택을 처음 구매할 때 100% 현금으로 구매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게다가 저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하는 사람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아파트담보대출은 LTV 70% 이내에서 2.5%~3% 이내 진행 가능하고, 전세대출도 보증금의 최대 80% 이내에서 평균 금리 3.14%~3.8% 이내에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심코 신용대출을 높게 이용하였다면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대출의 LTV(주택담보인정비율)을 적극 활용해서 안정적인 금리를 이용하는게 빚테크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그러나 한경닷컴뱅크아울렛 상담사들이 고객을 응대했을 때, 주택을 통해 대출을 받기 보다는고금리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이 많다고 한다. 신용대출은 금리도 높을 뿐 아니라, 개인신용등급에 반영되는 점수의 폭도 높게 차지한다. 신용저하로 인한 고금리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대출금리 컨설팅을 받고 자신한테 맞는 대출상품을 선택 하는게 좋을 듯 하다.
한경닷컴 晁㈍틸切?관계자는“본인의 신용등급 및 부채현황, 필요자금 및 자기 자산보유 형태, 대출 상환 스케줄 그리고 제일 중요한 금융사 대출 모집인을 잘 체크하시면 진행 시에 맞춤형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대출금리를 객관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금리비교전문가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덧붙여 말했다.
한경닷컴-뱅크아울렛(www.hk-bank.co.kr)은 주택 및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업체인 ㈜와우크레딧과 함께 "초 저금리 시대 분위기를 맞추어 복잡한 주택대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담보대출금리 비교사이트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면서 "개개인이 금융사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근래 발표된 저금리 정책 및 전세 값 상승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강연회] 한경스타워즈 왕중왕전 투자비법 강연회 (여의도_5.14)
[한경스타워즈] 대회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40%육박! '10억으로 4억 벌었다'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