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폰 도입 이후 가입자 증가 추이. 제공 미래창조과학부 |
<p>미래창조과학부는 알뜰폰 가입자수가 지난 4월 21일 기준으로 500만명을 넘어선 504만명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2013년 3월말 당시 155만명에 불과하던 알뜰폰 가입자는 이동전화 시장이 포화상태이지만 월평균 13만9000명 수준으로 꾸준하게 늘어나 약 2년만에 3.2배 증가한 504만명까지 증가했다.</p>
<p>알뜰폰 사업자는 SKT 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SK텔링크·유니컴즈 등 10개사, KT는 CJ헬로비전·에넥스텔레콤 등 14개사, LG U+는 스페이스네트·머천드 코리아 등 7개사 총 27개사이다. 이 가운데 SKT망 사업자의 가입자수는 233만5000명, KT망 사업자는 228만3000명, LG U+망 사업자는 42만2000명으로 3사의 가입자 점유율은 4.6 : 4.5 : 0.9로 나타났다.</p>
<p>♦ 이용요금 연간 24만원 절약 효과</p>
<p>통신비 절감 효과를 보면 이통 3사의 평균 가입자당 평균수익(3만6404원) 및 알뜰폰 사업자의 후불 가입자 평균 가입자당 평균수익(1만5721원)을 고려하면 알뜰폰으로 전환한 이용자들은 월 평균 2만683원(연간 24만원), 기존 이통사 대비 57%까지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p>
<p>이에 따라 앞으로 알뜰폰이 현재 추세와 같이 성장해 간다면 통신비에 부담을 느끼는 이용자들에게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p>
<p>♦ 경쟁 활성화로 점유률 10~15%로 확대 가능</p>
<p>이동전화 시장에서 알뜰폰 비중은 2013년 3월말 당시 2.88%에 불과했으나 가입자가 500만명이 넘어가면서 8.79%까지 늘어났다. 기존 통신사와의 비율은 보면 SKT : KT : LG U+ : 알뜰폰 = 45.49% : 26.59% : 19.25% : 8.66% (3월말 기준)이다.</p>
<p>후불 요금제 가입자(2013년 3월말 이후 332% 성장)와 LTE 서비스 가입자(11%를 넘어섬)의 지속적인 증가가 알뜰폰 시장 확대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p>향후 알뜰폰이 10~15% 수준의 점유율을 보인다면 이동전화 시장에서 기존 이통사와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주체로 자리잡아 고착화된 경쟁구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p>
<p>♦ 쇼핑연계·긴급 출동 등 다양한 서비스 등장</p>
<p>알뜰폰이 500만명을 넘어설 만큼 성장하면서 선불 요금제, 중저가 피처폰 요금제, 중·장년층 이용자 중심이던 알뜰폰 시장에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p>
<p>현재 30여개 업체와 제휴하여 쇼핑하면 할수록 통신비도 함께 인하되는 쇼핑 연계 모델(이마트), 로밍요금이 비싼 중국시장 특성에 착안한 단기체류 중국인 관광객 대상 상품(세종텔레콤, EG모바일 등), 자녀 위치확인, 긴급출동 등 개인 신변 보호서비스와 연계한 서비스 제공(에스원), 휴가·외출 군 장병 대상 스마트폰 대여 서비스(EG모바일) 등 기존 이통사에서는 보기 어려운 차별화된 상품들이 출시되어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p>
<p>♦ 정부, 전파사용료 감면 연장 추진</p>
<p>미래부는 5월중 '알뜰폰 제2의 도약을 위한 3차 알뜰폰 활성화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p>
<p>이 계획은 현재 검토하거나 준비 중인 ▲도매대가 인하 ▲전파사용료 감면 연장 여부 ▲LTE·청년층을 주요한 타겟으로 알뜰폰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는 허브사이트 개설 ▲다양한 민원 증가에 대비하고 알뜰폰의 신뢰성 증대를 위한 '이용자 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점검 계획 ▲알뜰폰 상품 구성의 다양화 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p>
<p>미래부 통신정책국 조규조 국장은 "통신시장 경쟁촉진을 통해 알뜰폰 가입자 500만 돌파는 중대한 의미가 있다"며 "올해는 알뜰폰이 10%를 넘어서 이동전화 시장의 의미있는 경쟁주체로 자리잡을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인만큼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p>
한경닷컴 정책뉴스팀 김환배 기자 2040ni@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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