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앞으로는 우리도 저금리 시대에 진입했다고 누구나 말했었다.실제로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통해서 사상 최저의 저금리로 갈아타기 하는 소비자도 늘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금융채 인상으로 분위기 바뀌고 있다. 안심전환대출의 여파가 채권금리에 그대로 반영되면서 대출금리가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한 것이다. 그래도 현재가 최저 수준이기 때문에 마지막 승차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서둘려야 한다는 의견과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시중은행 담당자는 "사상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조달금리가 떨어지면서 융자 이자율이 이례적으로 매우 낮아졌다"면서 지금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및 매매 잔금 적기라고 언급했다. 다만, 최근에 금융채 금리가 급증하면서 당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면서, 각자의 경제적 환경과 상환 계획을 꼼꼼히 살펴서 담보대출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간편하게 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가능한 시대.
초고속 인터넷에 이어서 스마트폰으로도 개인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가 왔다. 금융시장에도 신용대출에 이어서 주택담보대출 역시 개인별 맞춤형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한다. 주택을 매입하 졀?준비 중이거나, 기존 대출보다 이자율이 더욱 낮은 곳으로 대환대출을 할 때는 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통해서 정보를 얻는 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주거래은행이라고 반드시 특별한 혜택을 주는 것이 아니며, 은행별 및 지점별로 우대금리 및 부대거래 조건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서 최적의 조건을 선택해야 한다고 귀띔했다. 특히 시중은행들의 경우는 몇 가지 우대금리가 된다면 저금리로 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주택담보대출 이자율과 비교하는 것을 중요한다고 밝혔다.
*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통해서 저금리 갈아타기 가능할까?
한국경제신문사 온라인 매체 한경닷컴은 무료 금융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했다. 수년간의 금융지식을 쌓은 전문가들이 개인별 맞춤 상담을 무상으로 도와주고 있다. 은행별 다양한 금융상품을 면밀히 파악해서 최적의 이자율과 조건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금리비교 서비스 장점은 주민번호 등 개인 정보가 필요 없으며, 해당은행에 직접 방문을 해서 서류접수를 하기 때문에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물론 일부 은행의 경우에는 바쁜 현대인을 위해서 출장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주의하실 사항은 은행별(지점별)로 부수적인 조건이 다른 경우가 많고, 소비자의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여러 곳의 금융사를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해당 홈페이지에는 대출원금 및 이자 등 매월 불입액을 확인할 수 있는 대출이자 계산기 비롯해서, 다양한 금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상담 : 1600-2599
[한경스타워즈] 대회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40%육박! '10억으로 4억 벌었다'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