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도넛' …BR코리아, 두마리 토끼 잡을 수 있나?

입력 2015-05-11 16:08   수정 2015-05-12 15:02

BR코리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주력 브랜드인 배스킨라빈스와 던킨도너츠의 성장이 엇갈리고 있어서다. 배스킨라빈스가 5년새 매출을 60% 가까이 불린 반면 던킨도너츠는 2010년대 들어 정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BR코리아의 지난해 매출 5104억원 중 38.8%인 1980억원이 던킨도너츠의 매출이었다.

던킨도너츠의 매출 점유율이 40% 밑으로 떨어진 것은 2004년 이후 10년 만이다.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배스킨라빈스보다 많은 매출을 올렸던 던킨도너츠는 2011년부터 매출 정체에 빠지더니 2013년과 지난해 2년 연속 역성장하며 매출이 다시 1000억원대로 떨어졌다.
던킨도너츠의 부진은 도넛 시장의 특성과 관련이 깊다.

파리바게뜨 등 제과 브랜드, 길거리 간식과 주도권을 놓고 싸우던 도넛시장이 트렌드 경쟁에서 밀린데다 미스터도넛이나 크리스피크림도넛 등 경쟁 도넛 브랜드도 늘어났기 때문이다.

매장 감소 역시 이런 경향을 반영한다. 매출 성장이 멈췄던 시기에도 꾸준히 늘어나던 매장 수는 2013년 903개를 기점으로 줄기 시徘?지난해에만 69개가 줄었다. 2010년 수준으로 되돌아간 것이다. 올해 폐점한 매장도 벌써 20개에 달한다.

반면 BR코리아의 ‘장남’ 배스킨라빈스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배스킨라빈스는 2000년 이후 연평균 11.4%의 고성장을 이어왔다. 디저트 시장이 팽창하며 경쟁사들이 늘어난 2010년 이후에도 평균 10.5%로 두자릿수 성장률을 지켰다.

특히 커피 전문점들이 폭발적 성장을 거듭하며 디저트 시장을 빼앗아가고 있음에도 성장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매장 수도 1103개로(5월 8일 기준) 경쟁사들을 멀찌감치 떨어뜨려놓고 있다.

초창기 빠른 확장으로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선두주자’ 이미지를 굳혔고 마땅한 경쟁자가 없어 독주를 이어가고 있다.

배스킨라빈스의 지난해 매출 3124억원은 간접 경쟁업계인 커피 프랜차이즈의 2,3위 앤제리너스커피와 카페베네의 전체 매출을 합친 것보다 많다.

던킨도너츠의 부진을 배스킨라빈스가 채워주고 있는 셈이다.

BR코리아 관계자는 “도넛 시장 자체가 경쟁자가 많기 때문에 초기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기 어려운 것은 맞다”면서 “저수익 매장을 정리하며 매장당 이익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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