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그룹은 "실사를 통한 매각가치 산정과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해 적정한 가격이 나오길 바란다"며 "채권단이 계획한 절차를 따라갈 뿐 선제적으로 내놓을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
박 회장은 지난 13일 제47회 한일 경제인회의가 열린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가격에 대해 말할 입장은 아니다"면서도 "채권단이 무리하게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실사를 통해 적정한 가격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금호산업은 2009년 유동성 위기로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30.08%)이며 아시아나항공은 금호터미널·아시아나에어포트·아시아나IDT 주식 100%를 보유하고 있다.
박 회장은 금호산업 워크아웃으로 대표직에서 물러났다가 2013년 11월 복귀했으며 채권단으로부터 금호산업 경영권 지분(50%+1주)을 사들일 '우선매수 청구권'이 있다.
채권단은 지난달 28일 본입찰에 호반건설이 7007억원으로 단독 응찰하자 가격이 기대에 못 미친다며 유찰시키고 재입찰에 부치는 대신 박 회장과 개별협상을 벌이기로 했다.
채권단이 금액 ?제시하면 박 회장은 오는 8월 우선매수권을 행사할지 결정하게 된다. 업계에서는 박 회장이 본인자금 2000억∼3000억원에 재무적 투자자(FI), 전략적 투자자(SI)와 손잡고 1조원 안팎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을 내놓고 있다.
박 회장은 금호산업 뿐 아니라 금호고속을 되찾고자 IBK투자증권-케이스톤파트너스 사모펀드와 협상 중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겠다고 지난달 9일 IBK펀드에 공문을 보냈고 석가탄신일 다음날인 26일까지 인수대금을 지급해야 한다.
금호그룹은 금호고속이 보유한 금호리조트 지분 48.8%를 빼고 인수하겠다는 방침이라 가격은 대략 4000억원대 초반으로 업계는 예상해왔다. 금호그룹은 IBK펀드에 납부시한을 늦춰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받아들여질지 확정되지 않았다. IBK펀드가 납부시한을 연장해주지 않으면 공개경쟁을 통해 금호고속을 매각할 수도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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