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재포럼] "한국식 직업훈련, 개도국에 필요한 교육"

입력 2015-05-18 21:27  

10th Anniversary 국제심포지엄 - 직업능력개발원 국제포럼

아프리카 등에 전수해야



[ 임기훈 기자 ] 개발도상국에 대한 교육 지원은 기술교육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8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세계교육포럼 연계 글로벌 인재포럼 10년 기념 국제심포지엄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직업기술교육훈련(TVET)과 사회발전’을 주제로 한국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된 직업교육과 현재 한국이 해외에 시행 중인 교육원조 사례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한국의 경제발전과 인적자원개발’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이계우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한 국가의 경제와 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술교육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한국이 빠르게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는 교육 투자 규모가 커서도, 외국으로부터 원조를 많이 받아서도 아니었다”며 “실업계 학교를 세운 것은 물론 국가의 지원 아래 기업에서 실시한 사내 기술훈련이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를 내면서 숙련공이 대거 양성됐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유네스코와 협력해 보츠와나, 콩고, 말라위, 나미비아, 잠비아 등 아프리카 5개국에 2011년 이후 4년째 시행 중인 TVET 지원 사례도 관심을 끌었다.

김규태 목포대 사무국장은 아프리카 국가에 TVET 지원을 하게 된 배경에 대해 “개도국에 가장 효과적인 교육지원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원대상 국가에 직업훈련과 관련된 최신 교육시스템을 만들고 직업훈련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TVET 지원으로 이들 국가가 당장 가난에서 벗어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지만 직업교육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산업화를 거쳐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장기적인 기반을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한국이 시행 중인 TVET의 현안도 소개됐다. ‘한국의 TVET:최근 트렌드와 이슈’를 주제로 발표한 류기락 직능원 연구위원은 “최근 한국 직업교육의 관심사는 평생에 걸쳐 자신의 직업적 능력과 기술을 키워나갈 수 있는 시스템인 평생직업능력개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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