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日시장서 '직격탄'
[ 황정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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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이후 일본에 확산된 ‘한류’ 덕을 톡톡히 봤던 대형 호텔업체들이 한·일 관계 악화의 직격탄을 맞았다. 특급호텔의 주요 고객이었던 일본인 관광객이 급감해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워커힐호텔의 작년 영업이익은 2013년 대비 34.2% 감소한 148억원에 그쳤다. 웨스틴조선호텔을 운영하는 신세계조선호텔의 작년 영업이익(41억원)도 2013년(92억원) 대비 55.4% 급감했다. 특급호텔 관계자는 “올 들어 일본인 관광객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 줄었다”며 “중국인 관광객이나 비즈니스 때문에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류의 첨병 역할을 했던 엔터테인먼트업체들도 일본 매출이 감소해 울상을 짓고 있다. 음악 공연 등 콘텐츠 전문업체 CJ E&M의 작년 수출액은 1048억 坪막?2013년보다 17.5% 줄었다. 동방신기 소녀시대 등의 기획사인 에스엠 일본법인의 작년 매출도 전년보다 17% 감소했다. 원·엔 환율이 하락한 것을 감안해도 부진한 결과다. 대형 엔터테인먼트 업체 관계자는 “한·일 관계 악화로 한류의 경쟁력이 예전같지 않다”고 말했다. 화장품 업체들도 힘든 건 마찬가지다. 아모레퍼시픽은 엔저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일본 백화점 내 8개 매장을 철수했다.
향후 일본 사업의 전망도 긍정적이지 않다. 무역협회 일본지사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삼성 갤럭시S’가 아닌 ‘NTT 갤럭시S’로 마케팅할 정도로 일본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커졌다”고 전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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