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사업 '발목' 비판 의식
그린벨트 해제 협의 가닥
[ 강경민 기자 ] 서울시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2011년 6월 수서역세권 복합개발사업 계획을 발표한 뒤 4년간 수서역 일대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를 미뤄왔다. 인근 문정지구와 동남권유통단지에서 대규모 개발이 진행 중인 과정에서 난개발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였다.
서울시는 2012년 6월 철도시설공단이 수서역 일대 개발을 위해 제출한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안 심의를 보류했고, 3개월 뒤인 같은 해 9월 KTX 수서역사를 우선 건설하는 계획을 조건부로 승인했다. 그린벨트에 들어서는 KTX 수서역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야만 건설이 가능하다.
당시 서울시는 “향후 여건 변화 등에 따라 개발이 불가피한 경우 적극 참여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른 후속 대책으로 서울시는 지난 2월 수서·문정 지역을 업무·연구개발(R&D)·물류 기능이 융합된 ‘미래형 복합 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수서역 일대 개발을 계속 미룰 경우 국책사업 발목을 잡는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서울시가 그린벨트 해제에 긍정적인 입장으로 돌아선 이유라는 게 부동산 전문가의 설명이다.
다만 서울시는 수서역 일대뿐만 아니라 인근 문 ㅑ仄릴沮?고려한 종합적인 도시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국토부의 그린벨트 해제 요청을 대놓고 반대하지는 않지만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는 이유다. 시 관계자는 “지난 3월 발주한 ‘수서·문정 지역중심 육성 종합관리방안’ 용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국토부와 이 일대 개발계획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26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도시설계학회 주최로 열리는 수서·문정 개발 토론회에서 이 같은 방침을 설명할 예정이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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