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는 최근, 회사에서 근무 중인 남녀 직장인 666명을 대상으로 ‘사회선배가 바라보는 현재의 20대’라는 주제를 가지고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잡코리아는 설문의 첫 질문으로 ‘사회선배의 눈으로 요즘의 취업준비생들 그리고 대학생들을 바라볼 때 어떤 마음이 드는가?’를 물어봤다. 그러자 42.2%가 ‘우리 때나 지금이나 비슷한 것 같다’고 답했고, 30.6%는 ‘20대가 부럽지 않다. 우리 때가 더 좋았다’고 답했다. 그리고 ‘20대가 부러워 다시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는 응답자는 27.2%에 그쳤다.
빡빡한 직장생활에 시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장인들이 자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20대를 그리워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잡코리아가 이에 대해 알아본 결과(*복수응답), ‘취업난(56.9%)’이 그 첫 번째 이유로 꼽혔다. 극심한 청년 취업난을 겪고 있는 요즘의 20대를 보면 측은하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비싼 학비 부담금 및 갚아야 할 隙未?대출(44.6%) ▲비정규직 등 불안정한 일자리 확산(32.6%) ▲회사 근속 수명이 점점 짧아지는 것(15.6%) 등의 이유로 요즘의 20대가 측은해 보인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 외에도 ▲점점 높아지는 물가와 주택 구입비(13.1%) ▲급속한 고령화로 젊은 세대가 부담해야 할 세금(7.8%)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0.9%) 등을 겪어야 하는 것도 요즘의 대학생 및 취준생이 측은하게 느껴지는 이유라고 답했다.
반면, ▲다양한 경험을 해볼 기회가 많다는 점(55.9%) ▲그냥 젊다는 것 자체(54.5%) ▲우리 때보다 다양한 문화적, 기술적 혜택을 누리고 있다는 점(33.9%) 등은 20대의 가장 부러운 점으로 꼽았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1위 누적수익률 100% 돌파, 참가자 전체 누적수익률은 40% 육박
[이슈] 30대 전업투자자 '20억원' 수익 낸 사연...그 비법을 들어봤더니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