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합작 '메이킹 패밀리' 촬영 마친 김형준 한맥문화 대표
3편은 시나리오 끝내고 캐스팅 작업
심의 통과 쉬운 로맨틱 코미디 많아
작년 中 영화시장 5조원…세계 2위
[ 유재혁 기자 ] “중국과 12편의 영화를 합작하기로 했습니다. 6편은 계약을 마쳤고, 6편은 시나리오를 공동 개발하고 있어요. 중국 영화시장이 연평균 30%씩 성장하면서 좋은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고 있습니다.”
김형준 한맥문화 대표 겸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이사장(55·사진)은 최근 영화계에 불고 있는 한·중 기업 간 합작 붐을 이끄는 리더다. 영화계 한·중 합작은 감독과 배우가 중국에서 출연료를 받는 단순한 형태로 시작돼 최근에는 CJ E&M을 필두로 양국 제작사 간 투자와 수익을 공유하는 모델로 진화하고 있다.
김 대표는 2000년대 초반 한국영화 최초로 관객 1000만명을 넘어선 ‘실미도’를 기획하고 ‘천년호’ ‘시실리2㎞’ 등을 제작한 인물.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모노폴리’ ‘첫눈’ 등이 잇달아 실패한 뒤 회사를 접고 CJ E&M 영화부문 고문으로 일하며 한·
3편은 시나리오 끝내고 캐스팅 작업
심의 통과 쉬운 로맨틱 코미디 많아
작년 中 영화시장 5조원…세계 2위
[ 유재혁 기자 ] “중국과 12편의 영화를 합작하기로 했습니다. 6편은 계약을 마쳤고, 6편은 시나리오를 공동 개발하고 있어요. 중국 영화시장이 연평균 30%씩 성장하면서 좋은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고 있습니다.”
김형준 한맥문화 대표 겸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이사장(55·사진)은 최근 영화계에 불고 있는 한·중 기업 간 합작 붐을 이끄는 리더다. 영화계 한·중 합작은 감독과 배우가 중국에서 출연료를 받는 단순한 형태로 시작돼 최근에는 CJ E&M을 필두로 양국 제작사 간 투자와 수익을 공유하는 모델로 진화하고 있다.
김 대표는 2000년대 초반 한국영화 최초로 관객 1000만명을 넘어선 ‘실미도’를 기획하고 ‘천년호’ ‘시실리2㎞’ 등을 제작한 인물.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모노폴리’ ‘첫눈’ 등이 잇달아 실패한 뒤 회사를 접고 CJ E&M 영화부문 고문으로 일하며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