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자금 제공·멘토링 등 6개월 간 창업 全과정 지원
에그핀·이대공 등 수혜
내달 2일부터 'C-랩' 2기 운영
[ 정지은 기자 ]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에그핀의 김혁 사장은 지난해 유아용 스마트폰 케이스를 개발하겠다는 창업 아이디어를 놓고 고민을 거듭했다. 아이디어를 어떤 방법으로 실현해 사업화해야 할지 막막했다. 그러다 지난해 11월 삼성이 지원하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C-랩’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고민이 해결됐다. 센터의 도움으로 15차례 이상 시제품을 만들어보고, 전문가로부터 멘토링을 받으며 마침내 제품 개발에 성공해 다음달 양산을 앞두고 있다. 김 사장은 “내년 1분기쯤 매출이 본격적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활짝 웃었다.
삼성과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1, 12일 이틀간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에그핀처럼 C-랩 1기 과정을 수료한 16개 기업에 대한 성과발표회를 진행했다.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중 보육기업의 성과를 한 데 모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삼성은 전했다.
C-랩은 삼성이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 마련한 실리콘밸리식 원스톱 창업 지원 시스템이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손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1 대 1 멘토링부터 창업 공간·설비·자금 제공, 투자자 유치, 해외 진출까지 지원한다. C-랩 1기는 지난해 11월부터 6개월간 운영됐다. 200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18개 창업팀이 선발돼 중도 포기한 2개 기업을 제외한 16개 기업이 창업 및 사업화에 성공했다.
이들 기업은 C-랩을 통해 대구센터 내 입주공간을 확보하고 삼성전자·제일모직 직원들의 멘토링, 시제품 제작, 기술 개발, 기업운영 실무 교육 등을 받았다. 또 삼성과 대구시가 조성한 C-펀드로 각 기업별 2000만원을 지원받고 다양한 투자 유치 기회를 얻어 총 10억6000만원의 투자를 진행했다. 현재 16개 기업 모두 법인 설립을 완료했다. 6개월 전까지만 해도 혼자 힘으로 어려웠던 일이 실현돼 희망이 생겼다는 게 참여자들의 반응이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해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것에서부터 해외 진출까지 창업 및 사업화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지원한 게 효과를 본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C-랩 1기 스타트업인 이대공의 이대공 사장은 C-랩을 통해 탈부착 가능한 조립식 백팩을 출시했다. 삼성전자, 제일모직 직원들의 멘토링이 큰 도움을 줬다고 이 사장은 말했다. 다음달에는 TV 드라마에 소품을 협찬하고 한류를 활용해 중국,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삼성과 혁신센터는 C-랩 1기 수료 16개 기업에 대해 향후 전문가 멘토링을 계속 지원하기로 했다. 이 중 우수 업체에 대해 2억원 규모의 후속 투자를 진행, 5개 내외 업체를 대상으로 경북대 테크노파크와 연계해 입주 공간도 제 幣?계획이다. C-랩 2기는 다음달 2일부터 6개월간 운영한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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