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 논쟁 (상)] 제조사-국토부, 연비 검증 줄다리기 '팽팽'

입력 2015-06-17 10:56   수정 2015-06-19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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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자발적 조치하라" vs 아우디 "A6 연비 부적합 판정 억울하다"



자동차 '연비 부풀리기'(뻥연비) 논란이 아직 끝나지 않은 모양이다. 최근 아우디코리아가 중형 세단 A6 3.0 TDI 모델(유로5 구형)의 연비를 부풀렸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아우디가 직접 인증한 A6 공인 연비가 실제 연비보다 허용 오차범위(5%)를 초과해 국토교통부가 연비 부적합 판정을 내리고 과징금을 매긴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현대자동차 싼타페의 뻥연비 논란 이후로 정부의 연비 검증은 깐깐해지고 있다. 한경닷컴은 3회에 걸쳐 연비 논란이 끊이지 않은 배경과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를 짚어봤다. <편집자 주>

[자동차 연비 논쟁 (상)] 제조사-국토부, 연비 검증 줄다리기 '팽팽'
[자동차 연비 논쟁 (중)] 유럽-미국-한국 연비 측정방식 엿보니
[자동차 연비 논쟁 (하)] 연비검증 신뢰성을 높여라…남은 과제는?


[ 김정훈/김근희 기자 ] 국토부가 지난해 자기인증적합조사 대상으로 뽑힌 14개 차종에 대한 사후 연비조사 결과를 이달 말 마무리한다. 떻?대상 승용차량은 현대차 제네시스와 그랜저 하이브리드, 기아차 쏘울, 한국GM 크루즈, 르노삼성차 QM3 등이다. 수입차에서는 아우디 A6와 도요타 프리우스, 포드 익스플로러 3개 모델이 검증 대상이다.

국토부는 자동차 업체들이 직접 인증해 신고한 복합연비가 실제 연비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다만 그 결과를 언론에 공개할지 여부는 현재도 논의 중이다.


A6가 조사 대상 모델 중 유일하게 과징금 대상이 됐다는 얘기가 공식 발표 이전에 흘러나오자 아우디코리아는 국토부 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난감해 하고 있다. 아직은 공식 발표 전이라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 조사에서 A6의 실연비는 표시 연비보다 10% 이상 낮게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차량은 2013년 1월부터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약 1만대가 팔렸다.

A6 연비가 다소 과장된 것으로 드러난 이유는 연비 측정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행저항값의 오차가 컸기 때문이다. 주행저항 값은 자동차가 주행할 때 받는 공기 저항과 도로 마찰을 수치화한 것으로, 노면 상태나 바람 등 측정 환경에 따라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국토부가 지난해 연비를 검증한 차종 중 제작사가 제출한 주행저항값과 정부가 측정한 수치의 오차가 15% 이상 난 것은 A6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산업부는 수입차 업체 제조국의 주행저항값을 받아 연비를 측정했다. 때문에 아우디코리아는 독일 본사에서 측정한 주행저항값을 산업부에 제출해 연비를 공인받았다.

지난해 11월 정부 3개 부처(국토부와 환경부, 산업부)가 마련한 연비 공동고시안의 사후검증 항목에는 주행저항값 오차범위(국토부가 자체 측정한 주행저항값과 제조사의 주행저항값 차이) 15% 미만까지 인정해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만일 아우디가 산업부에 제출한 주행저항값을 반영해 연비를 측정하면 실연비와 표시 연비 사이의 오차범위(5%)를 넘지 않는다.

아우디 측은 "정부의 연비 공동고시에 주행저항값 검증은 오는 11월부터 하기로 해놓고선 국토부가 소급 적용해 오차가 났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지난주 아우디코리아는 카트리(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해명자료를 제출했고 국토부 발표를 기다리는 중이다.

김철호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자동차공학과)는 "주행저항값은 각 나라별 도로지형이나 기온, 바람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면서 "다른 나라에서 측정한 수치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정훈/김근희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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