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가격차별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철도 서비스는 코레일에서 독점하고 있다.
(2) 아침 일찍부터 영화를 보려는 사람은 많지 않다.
(3) 고속버스 표는 승차일시와 좌석이 지정돼 있다.
(4) 취미로 영어 회화반에 등록하려는 가정주부가 있다.
(5) 인터넷 발달로 외국에서 손쉽게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다.
[해설]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은 생산자가 동일한 재화를 구매자 또는 구매량에 따라 다른 가격을 책정하는 행위다. 이는 소비자의 지불 의사와 가격 탄력성에 따라 서로 다른 가격을 받음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기업이 시장지배력이 있고, 소비자 간에 전매가 불가능해야 가격차별을 할 수 있다. 청소년 영화 할인, 쿠폰 할인, 국내외 다른 가격 책정 등이 이에 해당한다. 지문 (1), (2)는 기업이 수요자의 지불 의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과 소비자의 수요 탄력성이 다르다는 점을 보여준다. (3)은 공급자의 시장지배력이 있어야 한다는 점, (4)는 시장이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나타내고 있다.
[정답]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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