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로 큰 수익을 내는 사람들은 모든 사람이 좋다고 하는 주식을 선호하지 않는다. 자신이 믿고 확신하는 분야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올해 큰 수익을 낸 이들은 지난해부터 바이오에 관심을 둔 사람들이다.
고령화 추세에 건강의식이 높아지면서 바이오주가 좋아질 것이란 확신에 일찌감치 투자한 이들이다. 올 들어 주가가 오를 때 주식을 산 사람들은 결코 아니다.
주가가 오르면 누구나 해당 종목을 좋게 본다. 하지만 주가가 오르기 전 종목을 발굴하는 게 중요하다. 이런 안목은 사전에 치밀한 분석과 공부한 이들만 가질 수 있다.
산업구조가 바뀌면서 조선, 화학, 철강, 정보기술(IT), 자동차 등의 업종은 어려운 상황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다.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리들이 생각지도 못했던 기업들의 주가가 오르는 상황이 앞으로도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2000년대 초엔 대부분의 사람이 지금과 같은 인터넷 세상을 꿈꾸지 못했다. 2010년 스마트기기가 나왔을 때 지금과 같이 모든 사람이 스마트기기를 들고 다닐 것이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하지만 소수의 투자자는 이런 세상의 변화를 예상했을 것이다. 이들은 대규모 투자수익을 올렸을 것이라고 본다.
많은 투자자는 과거에 기반을 두고 시장을 바라본다. 자신의 투자 실력이나 운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명한 투자자들은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하게, 집요하게 세상을 관찰한다. 그리고 여기서 투자기회를 찾는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