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티몬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발병 한 달 간 매출을 작년과 대비해 분석한 결과, 식품과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생필품 매출은 늘고, 골목상권을 대표하는 지역상품과 문화공연 상품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하지만 전염 속도가 더뎌진 지난 주를 기점으로 매출이 서서히 회복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메르스로 인한 첫 사망자가 발생한 1일 이후,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며 식당과 에스테틱 등 지역 골목상권 업체의 이용권을 판매하는 지역 카테고리는 손님이 급감했다.
6월 1일부터 25일까지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74% 감소했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문화공연 상품을 판매하는 컬쳐 카테고리는 더 상황이 심각해 105%나 매출이 줄어들었다.
대형마트로 장을 보러 가는 대신 온라인 쇼핑으로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며 배송상품의 6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상승했다.
특히, 생필품의 모바일 매출이 크게 늘어 식품과 생활용품 카테고리가 각각 110%와 82% 늘었다.
하지만 메르스로 인한 분야별 매출 영향은 월말로 접어들며 줄어드는 추세다.
매출이 급감했던 지역 카테고리 쪽은 이달 셋째 주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29%만 감소하여 첫째 주의 -48%보다 회복세를 보였고, 컬쳐 카테고리 역시 같은 기간 107% 줄어 첫째 주의 -198%보다 절반 가까이 회복했다.
이는 셋째 주 주말을 기점으로 메르스 확진자 증가추세가 둔화되며 불안감이 다소 해소되고 소비심리가 점차 살아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송철욱 티몬 커뮤니케이션실장은 “티몬은 메르스로 인해 온라인쇼핑을 찾는 고객이 늘어나 생필품 판매는 일시적 매출 증가가 있었지만 지역과 컬쳐 등은 매출이 급감한 지역 소상공인 분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마케팅 등 여러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며 “다행히 메르스 확산속도가 둔화되어 월말로 올수록 매출 및 소비심리도 살아나는 추세다”라고 밝혔다.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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