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한국서비스대상] 공정·친밀·신선·재미…4F로 고객 만족 높여

입력 2015-07-09 07:00  

GS리테일



GS25 편의점 등의 유통채널을 갖고 있는 GS리테일(대표 허승조·사진)은 회사의 존재 이유와 사명(使命)을 진심 어린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으로 삼았다. 공정(fair), 친밀(friendly), 신선(fresh), 재미(fun) 등 이른바 ‘4F’로 불리는 회사의 조직가치는 모두 고객 만족을 위한 것이다.

GS리테일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2007년 여러 부서에 흩어진 고객 관련 조직을 통합해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뒀다. 고객 만족 전문조직은 관리자급이 아니라 임원이 직접 맡아 빠르고 효과적인 업무를 가능하게 했다. 회사 관계자는 “혁신은 고객 중심적 사고에서 시작한다는 믿음을 CEO부터 일선 직원까지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서비스 동영상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제도를 시행 중”이라고 말했다. 서비스 동영상 프로그램이란 경영회의를 비롯한 모든 회의에 앞서 서비스 및 고객 관련 영상물을 시청하는 것이다.

GS리테일은 고객 만족을 위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 CEO와 경영坪?의견을 교환하는 리더 워크숍과 사원들의 경영협조제도인 사원경영위원제도 운영하고 있다. 회사 구성원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CEO와 경영진이 직원들과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누는 한마음나눔터도 한 달에 한 번 연다. 한마음나눔터에서는 직위와 상관없이 반말을 쓰는 이른바 ‘야자타임’도 진행한다. 서비스가 우수한 직원과 경영주에겐 축하파티를 열어주고 해외연수 등의 기회도 준다. 직원이 고객에게 칭찬을 받으면 CEO가 직원 가족에게 친필로 ‘감사의 편지’를 보내주기도 한다.

GS리테일은 ‘고객의 목소리(VOC)’를 통한 서비스 품질 개선 시스템도 마련했다. 가맹점 경영주 등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해피콜’ 등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이외에 CS(고객만족)협의회와 현장 서비스리더 제도, 지원부서 서비스리더 활동 등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친절하게 고객을 맞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한번 매장을 찾은 고객이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5 대한민국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평가대상...종합대상 'NH투자증권'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