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서울의 1~2인 가구 비중은 2000년 33.3%(104만 가구)에서 올해 현재 51.7%(188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절반을 넘어섰다.
특히 1인가구 비중이 27%로 2인가구 24.7%보다 높았다. 2035년에는 해당 비중이 63.2%(260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나홀로족이 증가하면서 식품소비 패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쉽고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배달음식이나 가정간편식, 편의점 식품의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지난 5월 실시한 배달음식에 대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1인가구의 61%가 배달앱 사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1인 가구일수록 요일에 상관없이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고객들이 많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추세는 메뉴별 주문율의 변화에서도 드러난다.
배달앱 업체인 배달통에 따르면 올 1~6월 기준 전체주문 중 1인 메뉴 주문비율은 22%를 차지했다. 1만원 미만과 1만원~1만5000원 이하의 주문율을 집계한 결과다.
특히 1만원 미만 메뉴의 주문율은 대폭 상승했다.
1만원 미만 메뉴 주문 비중은 올 1~6월까지 집계 결과, 지난 해 대비 주문 건수는 1664% 증가, 주문율로는 20배가 증가했다.
한편 배달통은 7월13일 초복 일부터 26일까지 모바일결제로 5회 이상 주문한 회원 모두에게 3000원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추첨을 통해 3명의 회원에는 1만원 쿠폰을 증정한다.
배달통 관계자는 "나홀로족을 비롯해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먹는 고객을 위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현재 배달통에 등록된 대부분의 모바일결제 업체가 1만원 이상 결제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들어 1만원 이하 결제 가능 업체가 늘어나고 있어 1만원 미만 주문수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유리 한경닷컴 기자 now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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