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손실 많아
설계변경·공사기간 지연으로 못 받아낸 돈 계속 늘었지만
충당금 안 쌓고 이익에 반영
"회사채 상환 문제없다"지만
운영자금 매달 8000억 필요…신용 떨어지면 자금조달 난관
[ 박동휘/도병욱 기자 ]
대우조선해양 ‘미스터리’가 증폭되고 있다. 2조원가량의 잠재부실을 제때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조차 손실 규모를 가늠하지 못하고 있다. 유동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일각에선 예상된 부실을 턴 만큼 바닥을 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청구 공사대금 회수가 핵심
대우조선해양의 부실이 심각할 것이란 추정은 작년부터 제기됐다. 1위 조선사인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3조원을 웃도는 손실을 낸 상황에서 대우조선만 흑자를 낸 것에 대한 의구심이었다.
현금 흐름도 미심쩍었다. 2011년 6483억원의 순이익(연결 기준)에 이어 작년까지 4년간 1조991억원의 이익을 올렸지만 대우조선은 올 들어 기업어음(CP)을 발행해가며 근근이 버텼다. 올 1분기 재무제표에 나타난 현금성 자산은 불과 238억원. 올 2월에 두 차례에 걸쳐 각각 1000억원 규모로 CP를 발행하고, 3월엔 35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했는데도 곳간은 계속 비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시중은행에 빌린 단기한도대출 이자를 갚고, 나머지는 운영자금으로 썼다”고 설명했다.
재무제표상으론 돈을 버는 것처럼 돼 있으나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는 얘기다. 전문가들은 이를 이해하려면 미청구 공사대금의 급증을 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미청구 공사대금이란 설계 변경, 공기 지연 등으로 발주처에서 받아내지 못한 대금을 말한다. 현대중공업은 받지 못할 돈이 생길 것으로 판단, 지난해 이에 대해 1조5000억원가량의 충당금을 쌓았다. 지난해 약 3조원의 영업손실을 낸 원인이었다.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과 달리 미청구 공사대금을 ‘받아낼 수 있는 돈’으로 취급했다. 충당금을 쌓지 않았고, 매출과 이익에도 반영했다. 대우조선의 올 1분기 미청구 공사대금은 9조4148억원에 달한다. 작년 말(7조3959억원)보다 2조원가량 급증했다. 올 1분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미청구 공사대금은 각각 5조24억원, 4조7989억원이다.
◆시중은행들 “산업은행이 책임져라”
지난 2분기에 조단위 손실을 냈을 것이라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정성립 신임 사장도 “회계원칙대로 손실을 반영하겠다”고 했다. 관건은 대우조선이 이 같은 상황을 버틸 수 있느냐다. 급하게 갚아야 할 단기 채무는 이달에 2000억원, 11월 말 3000억원의 회사채 정도다. 올해 하반기 건조가 완료되는 ‘송가 프로젝트’의 반잠수식 시추선 두 기를 인도하면 약 6000억원이 들어온다. 이 자금만으로도 회사채는 상환할 수 있다.
하 嗤?현실은 녹록지 않다. 조선 ‘빅3’를 기준으로 할 때 매월 약 8000억원의 운영자금이 필요한데 이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가 쉽지 않다. 16일 한국신용평가는 대우조선해양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한 단계 내렸다.
한국기업평가도 대우조선의 CP와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각각 ‘A2’와 ‘A’로 평가하고, 부정적 검토 대상에 등록했다. 나이스신용평가도 장기 신용등급과 단기 신용등급을 내렸다.
2분기에 2조원대 적자를 기록하면 370% 수준인 부채비율이 600~700%로 높아지는 것도 부담이다. 이 경우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받기 어려워져 신규 수주가 힘들 수 있다. 이런 이유에서 채권은행들은 산업은행이 증자 등 대주주로서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담당부서를 기업금융4실에서 구조조정본부로 격상하고 정밀 실사작업에 들어갔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당장 유동성이 악화될 수 있는 상황이지만 고비만 넘기면 3분기부터는 분위기가 달라질 것”이라며 “수익성이 보장된 상선 수주에 집중해 늦어도 내년 1분기에는 흑자로 전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동휘/도병욱 기자 donghui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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