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공영홈쇼핑의 성공 조건은

입력 2015-08-05 13:11   수정 2015-08-05 13:12

정호표 중소기업진흥회 부회장

소비자 선호 채널 우선 배정하고 中企에 물품 先구매자금 지원을



지난달 14일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참가한 가운데 국내 중소기업제품의 판로 개척 및 매출 확대 방안으로 7번째 홈쇼핑 공영홈쇼핑이 개국했다.

국내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공영홈쇼핑을 개국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제품 판로 및 수익 증대 일환으로 개국한 공영홈쇼핑에 대한 국민의 기대치는 상당히 높다.

필자는 공영 홈쇼핑 준비 전에도 국내 중소기업제품 판매 전용 공영 홈쇼핑의 필요성과 기존 국내 6대 홈쇼핑의 카르텔에 가까운 유통마진 폭리에 대해 국회의원회관에서 공개토론회와 국내 기존 홈쇼핑사의 갖은 횡포에 대해 언론 매체에 많은 문제점을 몇 차례 기고를 한 바 있다.

그러나 공영 홈쇼핑 또한 출범과 함께 벌써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 최악의 구조로 짜여져 출범하기도 전에 많은 재정적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기존 홈쇼핑사의 매출수수료 절반에 가까운 23%로 인하해 기존 홈쇼핑 회사와 경쟁하라는 것인데 이것은 바로 기존 매머드급 홈쇼핑과 브랜드가 없는 중소기업 제품을 향후 광고나 마케팅, 개발비 등 돈(투자) 없이 경쟁하라는 거와 마찬가지다. 소위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다.

반대 논리로 만약 이러한 정부 가이드 라인의 수수료(23%)로 공영 홈쇼핑이 유지된다면 기존 홈쇼핑 회사들은 그동안 엄청난 매출 수수료 수익으로 카르텔을 유지해 폭리를 취한 증거이며 여기에 대해서 정부가 기존 홈쇼핑사의 과잉 수수료에 대한 대대적인 손질이 필요하다.

현 공영 홈쇼핑의 문제점을 몇 가지로 요약을 다음과 같다.

첫째, 수수료 제한으로(23%) 기존 홈쇼핑(38%)과 공정한 경쟁이 될 수가 없고 결국 그 피해는 공영 홈쇼핑에 거래하는 중소기업이 질 낮은 방송과 서비스로 매출 격감에 따른 피해만 입게 되고 판매재고량 증가로 중소기업을 줄도산시키는 무서운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둘째, 자본주의 주식회사법의 기본인 주주 영리 이익배제 및 투자, 출자지분 제한 등의 모순과 특히 아무리 공영을 위한 법인이라도 인센티브 등 이익을 배제한 주식회사 조직에 어떻게 우수한 인재가 모이겠는가? 결국 회사는 도태될 수밖에 없고 도산할 수밖에 없는 조직이다.

셋째, 애초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를 목적으로 출범시킨 공영 홈쇼핑이 현 상태로는 6대 홈쇼핑 전체 매출액에 3~5%(2000억~3000억원)의 매출 정도로는 국내 중견기업 업체 매출도 못 미치는 매출 구조로 중소기업 매출 확대 정책으로는 너무 미미하고 형식적이며 실질적인 중소기업 판로 지원이 아닌 생색내기용이 될 수 있다. 그 혜택을 못 받는 중소기업에는 오히려 불평등만 초래하는 역효과만 줄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 공영 홈쇼핑을 수수료(23%) 등 모든 규제제한을 놔두고 현 홈쇼핑 시장 논리로 경쟁하게 두면 공영 홈쇼핑과 거래 중소기업도 망하므로 우선 홈쇼핑 매출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미확보 채널에 대해 공영 홈쇼핑의 공적 穗?위해 소비자 선호 채널 우선 배정 권한 및 공영 홈쇼핑 거래 업체를 대폭 늘려야 한다. 이를 위한 대폭적인 공영 홈쇼핑 거래 중소기업에 대한 물품 선 구매 방식 등 재정 확대 지원에 최우선적으로 정부가 나서서 내어줘야 한다.

사실, 공영 홈쇼핑이 수수료 인하 명분만 가지고 기존 홈쇼핑 업체들이 매입을 하지 않고 모든 재고와 위험 부담을 중소거래 업체에 부담하게 하는 기존 홈쇼핑 회사의 물품 외상 거래 방식을 따른다면 공영 홈쇼핑이 중소기업을 지원한다는 명분과 차별화도 없다. 이를 위한 물품 선 구매자금 지원 등 추가 재원마련 대책이 반드시 있어야 이 정부가 중소기업을 위해 설립을 표방한 공영 홈쇼핑의 목적을 달성하고 성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대통령 철학이 담긴 현 공영 홈쇼핑이 말만 요란한 허울 좋은 중소기업 지원은 고사하고 부실 공기업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개국 후 저조한 매출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버림을 받는다면 이는 바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하고 창조 경제를 표방한 현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육성정책이 공염불이고 실패로 끝나는 표본이라는 것을 정부 정책 입안자나 관련 주무부처는 심각하게 생각하고 빠른 기간 내에 특단의 보완 조치를 취해야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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