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부산점은 20일 브랜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유행을 선도하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상품의 질, 사전ㆍ사후 서비스가 우선돼야 고객 충성도도 높아진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고객들은 왜 브랜드에 열광하는 것일까.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고객들이 가진 가치에 따라 선택적으로 지각ㆍ수용되기 때문인데, 과연 고객들은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핸드백, 정장, 구두, 골프 등 다양한 상품군으로 국내 중년층의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 닥스는 “DAD AND SLACKS”의 합성어로1933년 영국의 심슨형제가 세계 최초로 디자인한 바지의 이름을 닥스로 명명한것에서 유래 된 것이다. 현재 국내에는 LF(전 LG패션)에서 한국내 가장 성공한 라이센스 브랜드로 성공한 사례다.
전국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본점의 카이아크만(Kai-akkmann)은 무한한 공간을 상징하는 그리스어 카이(KAI)와 스위스 심리학자가 여성의 정신속에 들어있는 남ㆍ여성적 요소를 지칭한 아크(AKK) + 사람을 나타내는 MAN을 합한 합성어다. 중성적 이미지의 박쥐를 심볼마크로 선정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부산본점 온라인 매출 1위 브랜드인 블랙야크는 겉모습은 둔하고 느릴 것 같지만 빠르게 산을 올라갈 수 있는 등산전문가인 희귀동물 ‘야크’에서 착안한 것으로 춥고 황량한 지역에 사는 야크의 강인함과 날렵함이 등산 이미지와 잘 어울려 착안해 낸 것이다.
며칠 전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너를 사랑한 시간’제작ㆍ협찬으로 유명세를 탄 탠디(TANDY)는 TREND, AND, EASY 의 합성어로 과감하고 화려한 트랜드와 편안한 착화감을 중시하는 맞춤 구두 브랜드로 롯데 광복점은 8월말 단독으로 최저가전을 준비중이다.
이외에도 한국여성들을 사로잡은 한방화장품 설화수는 雪(눈설)ㆍ花(꽃화)ㆍ秀(빼어날 수)로, 눈 속에 피어나는 매화라는 의미가 있다. 루이까또즈는 프랑스의 예술과 미를 숭배한 태양왕 루이 14세의 이름을, 캐주얼 정장 지이크(SIEG) 독일어로 ‘승리’를 의미하는 등의 의미가 있다.
롯데백화점 영업2본부의 안구환 홍보팀장은 “브랜드의 인지도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에 중요한 만큼 그 이미지를 손상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며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로 이미지로 고객 충성도를 강화시키기 위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 챨?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