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면가왕에 엔젤스톤이'…예능에 빠진 게임마케팅

입력 2015-08-24 13:45  

<p>
최근 인기 모바일게임들이 TV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 유저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게임과 예능이 만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다.

수준 높은 라이브와 깜짝 반전으로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MBC 예능프로그램 '복면가왕'. 23일 방송된 '복면가왕'에서는 독특한 복면을 한 가수가 등장, 게이머들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푸른빛을 내는, 언뜻 봐서는 뜻을 알 수 없는 문자. 바로 모바일게임 '엔젤스톤 with 네이버'에 등장하는 문자다.

핀콘이 개발한 '엔젤스톤'은 악마의 침공으로 멸망한 세상에서 용사들이 천사의 힘이 담긴 돌을 사용해 악마를 무찌른다는 스토리의 게임이다. 게임 내에 등장하는 돌의 이름이 바로 엔젤스톤이라 이 게임의 유저들이라면 매우 익숙하다. 복면을 쓴 가수의 이름도 '엔젤스톤'을 살짝 비튼 '빛의 전사 샤방스톤'이었다.

'엔젤스톤' 유저들은 "TV를 보다 '엔젤스톤'이 등장해서 깜짝 놀랐다" "복면으로 만들 생각을 하다니 기발하다"는 鳧응?보였다. 개발사 핀콘 관계자는 게임톡에 "마케팅 제휴를 맺은 네이버 측에서 MBC와 공식 협찬을 진행했다"며 "게임 속 엔젤스톤을 복면으로 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먼지가 되어'를 열창한 '샤방스톤'은 '마더 파더 젠틀맨'을 꺾고 다음 라운드에 진출했다.

'엔젤스톤'은 같은날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런닝맨'에도 등장했다. '런닝맨'에서는 멤버들이 폐교에서 VJ와 함께 이름표를 찾아 탈출하는 미션이 펼쳐졌다. 어두운 폐교 안에서 공포에 떨던 멤버들은 탈출을 도와주는 아이템 '천사석'이 놓여 있었다. 천사석에는 어둠을 밝혀주는 플래시가 들어있었는데, 이 역시 '엔젤스톤'의 문양이다.

앞서 '런닝맨'에는 지난 6월 블리자드의 인기 카드게임 '하스스톤'이 등장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런닝맨' 멤버들 카드 대결을 펼칠 때, 카드의 뒷면이 '하스스톤' 카드의 뒷면과 똑같았기 때문. 이는 블리자드코리아가 처음으로 공중파 PPL(간접광고)을 시도한 사례다.

게임회사들이 예능프로그램 PPL에 나서는 것은 게임을 프로그램에 녹여내는 것이 쉽고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드라마 주인공이 게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보다, 예능에서 활용되는 것이 시청자들에게 더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다는 판단이다. 모바일게임 시장이 커지면서 마케팅 비용이 증가한 것도 원인 중 하나다.

글로벌 시장을 위한 포석도 깔려있다. 한국 예능프로그램은 아시아는 물론 중동, 남미, 아프리카 등 전 세계로 수출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한류 예능'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런닝맨'은 최근 유재석, 이광수, 송지효, 김종국 등이 중국 팬미팅 투어를 진행하기도 했다. MBC '복면가왕' 포맷은 이미 중국으로 수출돼 지난달부터 중국판 '복면가왕'이 방영 중이다. 예능프로그램을 통한 마케팅이 게임사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다. (사진=MBC, SBS 방송화면 캡처) </p>

백민재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mynescafe@naver.com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