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난에 지친 세입자들의 고민이 커지면서 안정된 주거환경을 위해서 매매전환 심리가 크게 증가했다. 여기에는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로 낮아진 것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더욱이 온라인으로 전 금융사별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매매잔금에 대한 부담을 크게 덜었다.
부동산 전문가에 따르면 “분양시장에서 중소형 면적 APT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구입자금 및 유지관리비 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1~2인 가구의 증가세를 고려하면 소형평형에 대한 수요는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 중소형 면적은 물량이 부족할 정도로 귀하다. 상대적으로 환금성이 뛰어나고 부동산이 호황일 때는 시세 상승률도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올해 상반기 수도권 분양 물량인 96개 단지를 분석해보면, 1순위 청약 경쟁률이 높은 상위 10개 면적은 모두 전용 85㎡ 이하의 중소형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경닷컴_뱅크아울렛(hk-bank.co.kr 1600-2599) 관계자는 “대형 면적은 매매잔금 부담이 크기 때문에, 중소형에 대한 인기는 지속될 가 봉?높기에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은 미래 가치와 합리적 분양가를 갖춘 물건을 찾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라고 전했다.
특히, 자산구조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보금자리론을 통해 매매 잔금을 치를 계획이라면 모든 금융사별 최저 이율과 한도 등 조건을 꼼꼼히 분석해야 한다.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 대출금리비교 사이트 한경닷컴_뱅크아울렛에 따르면 “보금자리론 상환기간이 20년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미래의 경제적 변화와 원금 상환 계획 등 제반사항을 심사숙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금융전문가들을 통해, 변동 및 고정 금리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최저금리 갈아타기(대환·전환) 등을 안내해주며, 후순위 추가 / 중도상환수수료 / 매매잔금(구입자금) / 전세자금(보증금담보) / 빌라담보 한도 / 준비·필요서류 등을 제공한다.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