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일부 딜러들이 단종을 앞둔 차량 가격을 최대 1500만원 가까이 낮춰 경매 시장에 내놓는 등 할인전쟁이 벌어졌다. 폭스바겐, GM 등 글로벌 업체들도 덤핑 공세에 나섰으나 중국 토종 브랜드에 밀리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이 앞 다퉈 중국 시장에서 파격적 차량 할인 혜택을 선보이는 것은 판매 부진 만회를 위한 고육책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 대리점들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투싼(ix35) 모든 모델에 대해 할인 혜택과 무료 옵션, 사은품 등을 합쳐 최소 2만3000위안(431만원)에서 최대 8만위안(1458만원)까지 할인하거나 경매하는 행사를 벌이고 있다.
투싼 2013년형 2.0 자동 LV은 기존 가격에서 18만3800위안(3349만원)에서 11만1800위안(2037만원)으로 경매 가격이 책정됐다. 2015년형 2.4 자동 IV도 21만6800위안(3951만원)에서 14만4800위안(2639만원)으로 떨어졌다.
앞서 기아차 중국 합작법인인 둥펑위에다기아도 이달 7일부터 SUV 스파오(구형 스포티지)의 모든 모델에 대해 일률적으로 5만위안(938만원)을 내린 바 있다.
이에 따라 평균 15만9800~19만6800위안(2998만∼3692만원)이던 스파오 가격은 10만9800~14만6800위안(2060만∼2754만원)으로 크게 떨어졌다. 스파오 2.0 프리미엄 2WD AT는 기존 19만6600위안(3688만원)에서 14만6000위안(2739만원)으로 하향 조정됐다.
현대기아차가 중국 시장에서 이렇게 큰 폭으로 차량 가격을 내린 것은 중국 진출 후 처음이다. "신형 모델 중국 출시를 앞둔 시점의 단종 모델 할인행사 성격"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국내 업체들뿐만이 아니다. 외국 브랜드도 마찬가지. 폭스바겐과 GM 등도 3만~5만위안 수준의 가격 인하를 단행했으나 중국 토종 브랜드의 성장세에 고전하고 있다.
장안기차는 올해 중국 자동차 시장이 침체했음에도 1~7월 44만6000여대를 판매, 전년 동기 대비 53.4% 증가의 폭발적 성장세를 기록했다. 또 다른 중국 브랜드 장성기차도 같은 기간 39만4000여대를 팔아 판매 실적 31.2%가 올랐다.
반면 현대차는 이 기간 56만4천389대를 팔아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9% 줄었고, 기아차는 33만3165대로 6.3% 감소했다.
현대차는 기존 차량에 대한 가격 인하와 함께 다음달 5일 신형 투싼을 출시하고, 기아차도 하반기에 주력 모델인 신형 K5와 신형 스포티지를 잇달아 출시하는 등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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