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선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뚜기의 높은 내수시장 의존도(91.4%)와 대형마트, 편의점 채널 비중(42.4%)를 고려하면 HMR 경쟁 심화 단계인 현 시점에서 전략적인 방향성이 부재한 상태"라고 말했다.
오뚜기의 시장점유율도 연초 수준에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 연구원은 "판매가격 인하를 통한 저가 정책 이후 지속적인 점유율 상승세를 보였다가 새로운 전략 부재로 연초 수준의 점유율을 횡보하는 양상"이라며 "소스, 유지류 및 냉동식품 판가 인하에도 카레, 3분 식품, 참기름 등의 점유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HMR 부문의 경쟁이 심화되는 단계에서 새로운 방향성 확보와 라면, 냉동류 신제품의 성패가 앞으로의 성장성을 유지하는 관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민하 한경닷컴 기자 mina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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