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통시장 명품점포' 20개 선정

입력 2015-09-03 09:16  

경기도가 최근 전통시장의 새로운 활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전통시장 명품점포’ 사업 대상 점포 20개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명품점포 사업은 해당 점포 및 소속시장 전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핵점포’ 육성 사업으로, 2013년 10개소 선발로 시작해 2014년 8개소 선발 등 소비자들과 상인들의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킨 사업이다.

핵 점포는 전통시장, 백화점, 쇼핑센터 등 상권 내부점포 중에서 고객인지도, 상품 경쟁력, 브랜드 가치 등이 높아 소비자를 상권으로 유인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점포이다. 핵 점포가 정착되면 상권 전체가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가 올해 3월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명품점포 선정 이후 해당 핵 점포는 평균 14.8%, 전통시장 전체는 평균 12.2%의 매출증가가 있었다.

고객증가율은 핵 점포는 평균 14.1%, 시장전체는 평균 10%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명품점포가 전통시장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고객과 상인 모두에게 주목받기 시작한 명품점포 사업은 올해 114개 점포가 신청할 정도로 그 열기가 뜨거웠다.

심사를 통과한 점포들은 300만원 이내 맞춤형 환경개선 지원금을 지급받으며, 이 자금을 활용해 점포 내 취약점을 보완해 오는 11월에 열릴 최종 인증 부여 심사에 참여하게 된다.

도는 경기도상인연합회와 공동으로 최종 심사를 실시해 검증을 통과한 점포에 공식적으로 ‘명품점포 인증’을 제공한다.

명품점포 인증기간은 최초 인증일로부터 3년간 유지되며 연차별 목표 달성시 1년차는 새싹, 2년차는 버금, 3년차는 으뜸 등급을 부여하는 등 체계적으로 관리 예정이다.

강승호 도 공정경제과장은 “명품점포 인증 사업과 청년상인 성공이야기 만들기 사업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의 성과가 입증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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