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래호 '초기대응 부실' 도마

입력 2015-09-07 10:01  

신고 접수부터 상황실 전달까지만 23분. ‘신고 후 1시간 내 출동’ 원칙이 지켜질 수 없는 조건이었다. 어선 위치발신장치가 1시간 이상 꺼졌는데도 사고 가능성을 의심하지 못한 허술한 대응도 도마 위에 올랐다.

낚싯배 돌고래호 사고 당시 초기 구조활동이 원활치 않았던 것은 당국의 사고대비 태세와 초기 대응의 문제점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7일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 등의 발표 내용을 보면, 돌고래호와 함께 뱃길에 오른 돌고래1호 선장이 5일 오후 8시40분 타전한 신고가 제주해경안전본부 상황실로 전달되기까지 약 23분이 걸렸다.

박인용 안전처 장관은 전날 제주해경안전본부 브리핑에서 "전날 오후 8시40분 추자 안전센터에 최초 (사고) 신고가 되고 해상교통관제센터(VTS) 등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느라 해경 상황실에 9시3분께 보고됐다"고 말했다.

통신두절이나 실종이 맞는지 확인을 거쳐 보고하는 데까지 23분이 소요됐다. 상황이 발생하면 조치, 대응과 동시에 보고해야 하는데 안전센터의 인력 부족으로 조치 후 보고가 이뤄지면서 대응 시간이 늦어진 것이다.

박 장관은 취임 후 신속한 상황관리를 강조하며 초기상황 전파훈련을 반복 실시했지만 실제 상황에선 별다른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돌고래호에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이 신고 전까지 전혀 감지되지 않았던 점도 문제다. 생존자들의 증언에 醯8?배가 전복된 후 선장 김씨는 승객들에게 "배가 항해를 하면 무선통신이 해경과 연결돼 있어 반드시 구조하러 온다. 해경이 금방 올 거다"라며 안심시켰다.

사고 직후 배에 설치된 어선위치발신장치(V-PASS)의 조난신고 버튼을 눌렀거나, 누르지 않았다 하더라도 배의 V-PASS가 끊겼으니 당국이 이를 감지하고 곧 수색에 나설 것이란 의미다.

그러나 돌고래호의 V-PASS가 5일 오후 7시 38~40분에 끊겼지만 돌고래1호 선장이 추자안전센터로 신고를 하기까지 VTS나 해경안전본부는 사고 가능성을 포착하지 못했다. 안전처 관계자는 "돌고래호는 연안에 있었기 때문에 V-PASS가 잡혀야 하는 게 정상"이라며 "신호가 사라진 후 조처가 없었던 경위를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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