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가 지속 가능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후진적 노사관계의 선진적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8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개최한 '자동차산업의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방안' 세미나에서 조철 산업연구원 주력산업연구실장은 "도요타, 폭스바겐, GM(제너럴모터스)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경쟁력 향상을 위한 협력적 노사관계로 발전한 반면 고비용 저효율의 후진적 노사관계에 머물러 있는 국내 자동차산업은 발전을 지속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 실장은 완성차 대표주자인 현대차 노사가 갈등을 풀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선 생산성과 연계된 임금체계 도입, 노동의 유연성 강화, 관련 법제도의 합리적 개선, 위기의식 공유를 위한 노사 활동 강화 등을 제시했다.
김용근 자동차산업협회장은 중장기형으로 자동차산업 노사관계의 글로벌 스탠다드 정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임금과 고용 간 합리적 빅딜 협상구조 전환 △1년 단위의 노사간 단기협약을 3∼4년 단위의 중장기 협약 체결 △노사 합의사항에 대한 법적 효력에 준하는 안정성 보장 등을 제안했다.
김 회장은 "고비용 저효율의 노사관계 부담을 줄여야 한다"면서 "정치권과 정부, 노사정위 등의 차원에서도 이 같은 제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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