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가 수은에 공적 자금을 투입하는 게 이번이 처음도 아니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출자금만 현물 1조2593억원, 현금 2300억원 등 1조4893억원에 달한다. 더구나 올해 들어서도 이미 본예산 400억원, 추가경정예산 750억원 등 1150억원의 현금을 투입한 상황에서 추가로 또 1조원 규모의 현물출자를 진행하는 것이다.
수은이 이렇게 만신창이가 된 건 성동조선은 물론이고 SPP조선, 대선조선 등 중소형 조선사를 비롯해 경남기업, 모뉴엘 등에 부실 여신이 쌓인 탓이다. 하나같이 국책은행의 도덕적 해이를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특히 조선사의 경우는 수은이 제때 구조조정을 하지 않으면서 부실을 더 키운 꼴이 됐다. 2011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었지만 4년째 정상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성동조선이 단적인 사례다. 그동안 수은이 성동조선에 쏟아부은 자금만 대출금 출자 전환을 포함해 무려 2조6000억원에 이른다.
지금 사정은 전혀 달라진 게 없다. 수은은 경영협력 협약이라는 이름으로 성동조선 경영을 삼성중공업에 억지로 떠넘기다시피 했다. 당장의 책임을 피하기 위해 구조조정을 자꾸 미룬다. 이러다 성동조선의 회생이 실패로 끝나면 그땐 더 큰 일이다. 공적자금 투입규모가 걷잡을 수 없이 불어날 게 불 보듯 뻔하다. 대체 누가 책임을 지려고 이러는지 모르겠다.
수은만이 아니다. 산업은행 등 다른 국책은행이나 정책금융을 주무른다는 곳은 죄다 비슷하다. 국민 혈세를 주머니 쌈짓돈쯤으로 여기는 것이다. 구조조정은 지연되고 공적 자금만 퍼붓는 악순환을 언제까지 계속해야 하나. 아니 구조조정에 대한 범(汎)정부 차원의 토론이라도 있는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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