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양당 대표는 발표문에서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다'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이 문구의 해석을 둘러싸고 양측이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협의'라는 문구를 사용하며 후속 논의 과정에서 '없던 일'이 될 수도 있다는 입장인 반면 문 대표는 '합의'라고 규정하면서 새누리당의 준수를 촉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30일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문 대표와) 추석 연휴 중에 만나 '협의'를 했다"며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취지 아래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에서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안으로 새로운 안을 제안한 건데, 이 안은 양당의 공식기구에서 토론해 거부될 수도 있고, 더 좋은 안으로 발전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병국 의원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 대표가 만나서 당론(오픈프라이머리)을 갖고 접근했는데 얘기가 안 됐고,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로) 한 단계 더 나아갔는데 결정된 건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대표와 '합의'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동원경선의 폐단을 없애고 비용을 크게 줄이는 훨씬 합리적인 공천제"라며 '합의'를 기정사실화했다.
또 "새누리당 일각에서 이제 와서 딴소리를 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새누리당이 후속조치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러한 입장차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둘러싼 당내 복잡한 상황이 반영됐다는 시각이다.
이 제도의 도입 여부에 따라 각 당의 공천 방식이나 계파 간 지분 다툼이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 계파 간 이해관계의 충돌이 두 대표 간 '합의' 여부에 대한 해석차로 번졌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경우 청와대와 친박(친박근혜)계가 두 대표의 발표를 사실상 '합의'라고 규정하고 김 대표가 '월권'했다고 압박하고 있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김 대표가 그동안 주창해온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가 아닌 새로운 공천룰이어서 자신의 권한을 넘어섰다는 것이다.
또 오픈 프라이머리가 아니라면 여야가 공통된 공천룰을 정할 이유가 없고, 이를 당 대표가 내부 의견 수렴조차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김 대표가 '협의'에 방점을 찍는 것은 청와대와 친박계의 협공을 누그러뜨리면서 당내 의견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으로 모아지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출구를 마련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새정치연합은 김 대표의 주장에 대해 "양 대표가 스치듯 길거리에서 만난 것도 아닌데 그렇다면 농담한 것이란 말이냐"며 대응할 가치가 없다는 기류가 강하다.
유은혜 대변인은 "김 대표가 정치적으로 합의해놓고 청와대와 친박 의 便湧?공격한다고 해서 이런 식으로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은 매우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이 이 제도에 적극성을 띠는 것은 안심번호 도입을 요구한 혁신위원회의 혁신안 정신을 살리면서 상당수 비주류가 요구해온 오픈 프라이머리까지 수용하는 의미가 있어 당내 논란 불식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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