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 신르네상스]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 10만명 몰린다

입력 2015-10-14 07:50  

엑스포시민광장 등에서 17~ 21일까지 닷새간 열려

LED·ICT·로봇·드론 등 5개 분야 40개 프로그램



[ 임호범 기자 ]
‘도시형 과학축제’인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이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 엑스포시민광장과 한빛탑, 원도심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사이언스페스티벌은 ‘과학과 문화의 융합! 미래를 엿보다’를 주제로 정했다. 기존 저학년 위주 단순 전시·체험에서 벗어나 5세대 정보통신기술(ICT)체험존, 로봇존, 주제영상존 등 주제관과 과학동호회 등이 참여하는 시민참여 체험전, 군악대·의장대 행렬, 노벨상 수상자 등 세계적 석학 초청 강연 등 다양한 볼거리와 각종 체험·문화예술행사가 펼쳐진다. 시는 영재페스티벌과 별 축제 등 다양한 행사가 연계돼 시민과 전국 단위 관람객 등 10만명 이상이 행사장을 찾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 관계자는 “대덕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 참여가 늘고, 지역 내 중소·벤처기업도 참여하면서 중부권 최고 도시형·과학축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행사는 5개 분야에서 40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주제관에서는 과학이 만들어낸 빛의 향연이 펼컨愎? 조명의 혁명을 가져온 LED기술을 소개한다. 가로 7m, 세로 4m, 높이 3m의 수많은 LED 구슬들이 펼치는 입체적인 패턴그래픽쇼를 통해 빛의 향연을 감상할 수 있다. 모래로 그림을 그리고, 빛으로 그림을 그리는 등 신기한 체험을 하는 샌드아트도 체험할 수 있다. 인류의 밤을 밝히고, 인류의 미래도 밝혀줄 빛의 과학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ICT 체험관도 볼거리를 제공한다. 웨어러블기기부터 3D 프린팅까지 신기한 ICT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KAIST, 대전시 중소·벤처기업 등 7개 기관들이 참여한다. 디지털초상화시스템, 골도전화기, 3D 모델링 및 프린팅 체험, 가상현실 영상 및 게임 등을 선보인다.

로봇 & 드론존에서는 대덕특구 연구기관과 중소·벤처기업들이 만든 우수한 로봇기술과 드론을 체험할 수 있다. 첨단 수중 로봇과 함께하는 심해탐사, 인간동력항공기 시뮬레이션 체험, 드론파이터, 드론 연구개발키트 체험 등이 열린다.

대덕특구 연구기관 성과 전시·체험존은 특구 연구기관들이 만들어낸 우수한 연구성과물을 보고, 체험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EQ 과학교실’에서는 ‘햇빛으로 비행기를 날려요’란 주제로 태양광비행기 만들기 체험이 진행된다. 태양전기 작동원리 설명과 체험교구 만들기도 마련됐다.

LG화학기술연구원이 준비한 주니어 공학교실에서는 재활용품(스티로폼)을 활용한 시계 필통 만들기도 흥밋거리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대덕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 참여가 늘고, 지역 내 중소·벤처기업도 참여하면서 중부권 최고의 도시형·과학축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