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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은 혁신의 아이콘이다. 지난 8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제2차 은행 혁신성평가에서 1차에 이어 종합평가에서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은행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환경 속에서도 선두 자리를 놓치지 않고 혁신을 주도해온 신한은행의 노력의 결과물이어서 큰 의미가 있다.
올 3월 취임한 조용병 행장은 취임사에서 경제의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현재의 성과에 자만하지 말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으로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계속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한은행은 혁신성 평가라는 평가의 틀 이전부터 대한민국 금융시장에서 브랜드 혁신을 불러일으켜왔다.
조 행장이 취임식에서 밝힌 3대 경영방침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인 ‘G.P.S. Speed-up(스피드 업)’이 혁신성 평가 1위를 달성하는 데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G.P.S. Speed-up은 글로벌 선두주자 위상 확립(Globalization), 사업그룹·그룹사 간 협업체계 강화(Platform), 고객 및 시장 니즈에 대응한 치밀한 전략과 실행력(Segmentation)을 갖추고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신속하게 실행(Speed-up)에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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